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오늘 University of Edinburgh에서 열린 Scottish Universities Biblical Studies Postgraduate Day Conference에 다녀왔다. 목적은 페이퍼 하나를 발표하고, 다른 학생들의 연구를 듣기 위함이었다.

오늘 Leuchars Station에서 지도 교수와 다른 교수들을 만났는데, 이 모임에 현재 안식 학기 중인 A 박사를 제외하고 구약학과 신약학 교수진이 모두 참석하였다. 나는 교수 간에 모임이 별도로 있나 싶었는데, 그게 아니라 자신이 지도하는 학생들의 발표를 듣기 위해 그 자리에 참석하였다.

난 마지막 세션에 마지막 발표자로 나서서 느긋하게 발표를 들었다. 오늘 세션 선택을 잘못한 탓인지, 애초에 박사 과정 학생들이 진행 중인(미완성된) 페이퍼에 기반한 발표를 들은 탓인지, 내가 못 알아들은 건지, 뭔가 배웠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그런데도 정말 다양한 방법론과 주제로 박사 학위 논문을 쓸 수 있음을 발견했다.

원고를 20분 안에 끝나도록 준비하고, 읽기 연습을 몇 차례 한 탓인지 막상 발표 시간에 긴장은 했으나 실수 없이 마칠 수 있었다. 지도 교수가 내 발표를 듣고 나서 잘했다고 격려해주었다. 이것만으로 오늘 발 뻗고 잘 수 있다.

패널들이 박사 과정 학생들을 위해 "The Art of the Conference Paper"라는 주제라 개개인의 노하우를 알려주었다. 이 시간이 제법 유용했다. 그중에서도 "자신의 발표를 통해 어떤 논의를 발전시키고 싶은지 생각하라"는 조언이 기억에 남는다.

또한 스코틀랜드 소재 학교(에든버러, 세인트앤드루스, 아버딘)에서 박사 과정을 진행 중인 한인 유학생들이 모여 점심 식사와 저녁 식사를 같이 했다. 오늘 가장 즐거운 시간이었다.

오늘 사진을 못 찍었는데, 작년 처음으로 에든버러 공항에 도착해 그곳에서 잠시 머물며 쉴 때 찍은 사진을 올려본다.

 

'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막절 연구 진행 상황  (0) 2023.06.25
선한 목자의 죽음과 초막절, 그리고 번제  (0) 2023.06.17
Annual Progress Review Interview  (0) 2023.06.01
발표 원고 축약 작업  (0) 2023.06.01
지도 교수 면담  (0) 2023.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