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서평] 한권으로 마스터하는 신구약 성경 / 헤르만 만케 / 대한기독교서회


신 구약성경 세트

저자
헤르만 만케 지음
출판사
대한기독교서회 | 2014-05-16 출간
카테고리
종교
책소개
『한 권으로 마스터하는 신 구약성경 세트』는 성경의 중요한 진술...
가격비교

이 책은 그 제목에서 드러나듯이 성경 전체를 개론하고 있다. 보통 개론서는 성경을 이해하는데 본문의 서술목적, 시대적 배경, 저자의 신학 등에 초점을 맞추는데, 이 책은 성경통독과 정독을 돕는데 목적을 두고 있고 있다. 의외로 성경공부가 본래 의도와 달리 본문을 떠나버리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고려해볼 때, 매우 바람직한 의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도에 맞추어 '성경읽기계획'이 각 장마다 삽입되어 본문에 대한 짧은 설명과 함께 주제별 단락구분을 해서 본문의 핵심내용과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아쉬운 건 필자가 볼 때는 '성경읽기계획'이라기 보다는 주해에서 본문의 역할과 구조분석으로 보이는데, 성경일독에 좀더 주안점을 두었더라면 좋았겠다.

성경일독이 목적이 아니라더라도 구약 제 1장 이 책의 사용법에 각각의 목적에 맞는 지침이 있다. 자신의 독서목적에 맞게 활용하면 되겠다.

저자의 신학에서 몇 가지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다.
1. 천사와의 결혼(구약 p.91)은 도무지 이해하기 어렵다.
2. 원서의 출판연도(1992년)나 여전히 서구신학계에서 문서설이 대세라고는 하지만, 문서설을 전제하는 접근은 수용하기 어렵다.
3. 제2이사야(구약, p.384)란 용어를 서슴없이 쓴다.
4. 공관복음이 공통된 자료들을 사용했다는데는 동의하지만, Q 문서의 존재는 확신할 수 없다.

지도는 원서 그대로 실었다. 지도의 표기가 어렵지는 않지만, 독자들이 볼 때 다소 불편할 수 있다. 구약은 초판 3쇄인데 여전히 독일어다. 추가인쇄할 때 한글로 번역되길 기대한다.

위에 지적한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전체적인 내용은 좋은 편이다. 성경전체를 간략하면서도 핵심적인 내용을 잘 다루고 있다. 특히 신약의 구성은 돋보인다. 1장은 중간기에 대해서 다루었다. 성경을 아무리 열심히 읽어도 구약에서 신약으로 넘어올 때 중간기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신약의 이해가 쉽지 않는데, 저자는 이 부분을 간단명료하게 잘 다루었다. 3-11장은 예수의 생애에 따라 주제별로 묶어 서술했고, 13-18장은 서신서들을 주제별로 묶었다. 이러한 구성은 각 성경에 대한 이해는 다소 미흡할 수 있지만, 예수의 생애와 서신서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책 제목처럼 한 권으로 마스터하긴 어렵겠지만, 맥을 잡는데 유익한 책이라고 여겨진다.

'추천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쟁자 그리스도  (0) 2014.12.24
마태복음 해석  (0) 2014.06.30
김동건의 신학이야기  (0) 2014.05.19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as Scripture  (0) 2014.04.17
Remember the Poor  (0) 2013.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