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첫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를 예배했는가?』 (제임스 던, 박규태 역, 좋은씨앗)


유일신앙을 고수해온 유대 기독교인에게 '예수를 예배할 수 있는가?'란 질문은 자신들의 신학적 틀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에 대한 분명한 입장정리가 되지 않는다면, 유대 기독교인들은 다신교에 익숙한 이방 기독교인들 사이에 신학적 논쟁이 벌어졌을 수도 있다. 다행히도 초대교회 내에서는 이와 관련된 내부갈등은 없었던 걸로 보인다.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사건에 대한 믿음이 신앙의 일치를 이루는 기반이 되었음은 분명하다.


문제는 성육신으로 구속사를 성취하신 예수를 예배할 것인가, 구속사를 계획하시고 주도하신 하나님을 예배할 것인가, 아니면 둘 다인가에 대한 입장이 명확해야 했다.


던은 성서학자로서 용례연구와 본문연구를 통해 이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그의 논증은 대체로 객관적이다. 자신의 대화상대로 삼은 래리 허타도와 리처드 보컴의 논증에 대한 반박은 유의하여 볼만 하다. 아쉬운 점은, 허타도가 지적했듯이 요한계시록에서 어린 양을 예배하는 서술에 대한 독특함을 지적하면서도 간략하게 다루었다.


던은 탁월한 성서학자이지만, 예수 섬김이란 주제에서는 허타도의 『주 예수 그리스도』가 있어서인지, 그의 책은 개론 수준에 그치는 듯 싶다.


자세한 서평은 링크된 뉴스앤조이 상동석 기자의 글을 읽어보면 좋겠다. 허타도의 서평도 링크를 남겨본다.


(+) 뉴스앤조이 강동석 기자

http://www.newsnjoy.or.kr/news/articleView.html?idxno=203149


(+) 래리 허타도

https://larryhurtado.files.wordpress.com/2010/07/dunn-was-jesus-worshipped-review.pdf


첫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를 예배했는가?
국내도서
저자 : 제임스 던(James D. G. Dunn) / 박규태 역
출판 : 좋은씨앗 2016.03.28
상세보기


'추천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라·느헤미야 개론  (0) 2016.09.02
사도 바오로  (0) 2016.08.11
유대교의 기원  (0) 2016.06.06
예정과 언약으로 읽는 그리스도의 구원  (0) 2015.08.01
고통의 문제  (0) 2015.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