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사도 바오로

추천도서 2016. 8. 11. 23:58

『사도 바오로』 (E. P. 샌더스, 전경훈 역, 뿌리와이파리)


E. P. 샌더스는 "언약적 율법주의"를 주장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의 율법에 대한 이해는 놀랍게도 바울의 복음에 기반을 두고 있다. 놀랍다는 표현을 사용한 이유는 보통 율법은 행위를 요구한다고 가정하기 때문이다. "바울의 새관점" 논쟁이 한창 뜨거울 때 관련 글들을 유심히 읽어보니, 샌더스는 율법과 복음을 은혜라는 주제 하나로 통합시킨 인물로 보인다. 즉, 신약에 나타난 복음의 은혜와 동일선상에서 구약의 율법 역시 은혜라는 관점으로 보았다고 생각한다.


이 논쟁이 내 관심을 끈 이유는 구원론 때문이다. 워낙 방대한 연구를 필요로 하는 논쟁이라 나는 그 출발점으로 석사학위 논문 주제로 갈라디아서 2장 1-14절을 삼았었다. 대략 초고는 완성했으나 몇 가지 이유로 제출하지는 않았다. 정말 아쉬운건, 그 파일이 사라졌다... ㅠ.ㅠ 확실한건 갈라디아서 2장에 대한 샌더스의 견해와 나의 이해가 전혀 달랐다. 샌더스는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한 유대 기독교인과 안디옥을 중심으로 한 이방 기독교인들 간에 율법에 대한 견해가 달랐다고 본다. 하지만, 나는 예루살렘 교회의 유력자들과 바울 사이에 신학적 합의를 이루었다고 본다. 이러한 차이는 전개과정에서 크나큰 차이를 가져온다. 그래서 샌더스의 주장은 나에게 별로 설득력을 갖지 못한다.


이외에도 동의가 되지 않는 서술이 여럿 있다. 그중 몇 가지 예로 든다.


"예수 자신이 하느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고 말했을 때, 그를 따르던 이들은 그것이 사람들의 마음과 정신 속에서 이루어지리라곤 생각하지 못하고, 역사 속에 하느님이 개입해 이 세상 속에 하느님의 통치를 이룩하리라 기대했다."(59쪽)


"바오로는 주님이 돌아올때 신자들이 부활하는 것이 아니라 그때까지 살아남아 구원되리라고 말했다."(60쪽)


전체적으로 샌더스와 나는 신학적 견해가 다른 부분이 많다. 그러니 앞으로 그의 의견을 수용하기 보다는 반박하는 경우가 더 많을듯 싶다. 그럼에도, 몇 가지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그의 글은 쉽게 읽힌다. 그리고 원어와 번역어 사이에서 충실한 의미를 찾고자 노력했다. 또한, 사도 바울의 신학적 발전에 존재하는 간극을 설명하고자 했다.


이 책말고도 추천할만한 바울신학 개론서들이 많이 있지만, 그럼에도 이 책을 읽어야 할 이유는 샌더스의 신학을 가장 잘 요약하고 있다는 점이다.


사도 바오로
국내도서
저자 : E. P. 샌더스(E. P. Sanders) / 전경훈역
출판 : 뿌리와이파리 2016.06.15
상세보기


'추천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수와 교회  (0) 2016.09.26
에스라·느헤미야 개론  (0) 2016.09.02
첫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를 예배했는가?  (0) 2016.06.29
유대교의 기원  (0) 2016.06.06
예정과 언약으로 읽는 그리스도의 구원  (0) 2015.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