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2016/08/02'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6.08.02 반제국주의 관점에 대한 반대

<반제국주의 관점에 대한 반대>


반제국주의 관점으로 성경을 해석하는 학자들이 많다.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바울과 반제국주의"이다. 이 관점은 바울은 당시 패권국이었던 로마제국에 반대하여 기독교사상을 전개했다고 가정하고 본문을 해석한다. 황제숭배의 경우 자신의 충성심을 과시하려는 일부 총독들에 의해 지역적으로 시행되고 있었다. 이러한 정책은 유일신 사상에 위배되므로 마땅히 반대해야 했다. 바울의 반제국주의가 명백히 드러나는 부분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례가 바울의 반제국주의적 관점을 지지하지는 않는다.


바울의 편지는 수신자들에 대한 관심이 동기가 되어 기록되었다. 그는 대부분의 시간을 복음전도을 위해 보냈지만, 여러 신앙공동체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바울의 조언은 불순종에 대한 책망과 올바른 신앙생활에 대한 권면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불순종과 순종이 중심이다. 황제숭배는 제국주의에 대한 저항이 아니라 하나님만 섬기라는 명령에 대한 불순종의 문제이다. 순종을 권면하다 보니 제국주의에 대한 저항을 가르친 셈이다. 즉, 바울의 목적은 권면에 있었으나, 그에 대한 결과로 반제국주의로 나타나는 것이지, 애당초 제국주의에 대한 저항을 의도하지는 않았다.


그런데, 반제국주의 관점으로 보는 학자들은 이 과정에서 바울의 저의를 무시하고, 반제국주의에 강조점을 둔다. 바울은 애초에 반제국주의적 관점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바울은 이념적 반대에 우선하는 사람이 아니다. 그는 선교자로서 목회자로서 훈계한다. 그의 관심은 신앙공동체가 하나님 앞에서 올바른 신앙인으로 살아가는데 있다. 이러한 이해 때문에 나는 반제국주의 관점에 동의할 수 없다.

'성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제국주의 관점에 대한 내 생각  (0) 2016.08.11
고대언어학 vs 신학  (0) 2016.08.03
고통, 변화의 원동력  (0) 2016.06.23
시대적 흐름은 기독교윤리학과 영성신학  (0) 2016.06.16
포로기 신학과 성전  (0) 2016.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