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2016/09/26'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6.09.26 예수와 교회

예수와 교회

추천도서 2016. 9. 26. 16:40

『예수와 교회: 기독교 제1세대 연구』(크레이그 A. 에반스, 김병모 역, CLC)

 

신약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 초기기독교역사에 관심을 두고 있다. 서문을 읽고 저자의 의도가 다른데 있음을 알게 되었지만, 연구목적이 흥미로워서 구매하게 된 책이다. 에반스가 밝힌대로, 이 책은 초기기독교의 역사를 예수 가문과 안나스 가문의 충돌로 보고자 한다. (엄밀히 말해 예수 가문이라고 해봐야, 예수와 야고보가 전부이다. 오히려 사도들과 제자들이 더 많다.) 그래서 에반스는 예수의 죽음은 성전모독과 긴밀한 관련이 있으며, 이후 예수의 제자들 역시 동일한 죄목으로 순교했다고 주장한다. 독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주장은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여겨진다.

 

예수께서는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을 비판대상으로 삼으셨지만, 성전파괴에 대한 가르침은 대제사장 가문의 심기를 건드릴만 하다. 안나스 가문은 헤롯 가문과 정치적 결탁으로 얽인 관계가 아니던가. 대제사장이 주도하여 예수를 심문한 계기는  성전모독이 갈등의 기폭제가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예수의 성전모독이 대제사장 가문과의 갈등의 계기가 될 수는 있어도, 그 이후 사도들과 제자들의 죽음까지 이어진다는 에반스의 주장은 과해 보인다. 비록 여러 유대 기독교인들이 성전모독으로 순교를 당하긴 했지만, 유대인들과의 갈등은 아무래도 이방 기독교인의 율법준수와 관련이 있어 보인다. 분명 유대인들이나 유대 기독교인들이나 서로 다른 종교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리고 사도들과 제자들이 선포한 복음의 핵심은 성전모독이 아니라 십자가와 부활이었다. 그러므로 오랫 시간 동안 예수 가문과 안나스 가문의 갈등이 지속되었다고 볼 수 없다. 오히려 유대 기독교인들이 이방인들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 반감이 더 큰 요인이 되었을 가능성이 더 크다. 이방인의 율법준수에 대한 이질적인 태도가 갈등을 증폭시켰다. 에반스의 지적대로, 군사적 메시아관에 사로잡힌 유대인들 사회에서 시몬 벤 코시바를 메시아로 보지 않는 유대 기독교인들의 메시아관이 탄압으로 이어지는 결정적 요인이 될 수 있다. 둘 사이에 성전재건에 대한 갈등도 한몫했을터이다. 에반스가 인지하듯이 갈등요인은 여럿이다. 그럼에도 성전모독을 중심으로 예수 가문와 안나스 가문의 갈등을 부각시킨 점은 비약이라고 여겨진다.

 

예수와 교회
국내도서
저자 : 크레이그 A. 에반스(Craig A. Evans) / 김병모역
출판 : 기독교문서선교회(CLC) 2016.08.10
상세보기

 

'추천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한복음 새롭게 보기  (0) 2016.12.22
예수-생애와 의미  (0) 2016.11.03
에스라·느헤미야 개론  (0) 2016.09.02
사도 바오로  (0) 2016.08.11
첫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를 예배했는가?  (0) 2016.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