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애초에 이 글을 언제 써야 할지, 굳이 번거롭게 왜 써야 하나 싶은 생각이 있었다. 저녁에 먹은 된장찌개가 내 속을 뒤집어 놔서 잠 못 이루던 중 래리 허타도 (Larry W. Hurtado) 박사가 영면했다는 소식을 접하고 관련 기사를 찾다가 도저히 못 찾아서 답답하다. 이왕 잠을 청하기는 글렀다 싶고 이참에 글이나 하나 쓴다. 그래 봐야 잡설이지만.

 

괴테가 "스승은 운명이다"라고 말했다는데, 내 경험에 비춰봐도 학생에게 선생은 운명만큼이나 중요하다. 감사하게도 나는 웨신 시절 과묵하게 공부밖에 할 줄 몰랐던 나를 인격적으로 대해주고 학문과 영성의 본을 보여준 교수님들을 만났고, 칼빈신학교(CTS)에서도 좋은 교수님들을 만났다.

 

유복한 환경에서 공부하는 처지는 아니지만, 박사 진학 과정에서 하나님께 간절하게 구하는 기도는 "평생 스승으로 남을 지도 교수를 만나게 해주세요"이다. 박사 학위를 받고 학문의 세계에 홀로서기를 하기 전, 내 잠재력을 끌어내 다듬어줄 스승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지원할 학교를 결정하기 이전에 학교별 교수진을 검색해서 박사 지도 여부를 문의하는 과정에서 많이 고민했고 아쉬움을 많이 느꼈다. 왜냐하면 신학계의 거인이라 할만한 교수들이 전부 은퇴했거나 은퇴를 앞두고 있었기 때문이다. 주위 사람들은 이런 사실을 모르고 그 학교에 가면 누구한테 지도받으면 되겠다고 말하곤 했는데, 속으로 얼마나 답답했는지.. 아휴...

 

현재 신약학계에서 웬만한 신학도라면 알 만한 거인은 이제 얼마 남아 있지 않다. 제법 넓은 범위를 수용하고 있는 연구 제안서를 가지고 있어도 평생 스승으로 삼을 거인을 찾기란 쉽지 않았다. 여전히 신약학계를 뜨겁게 달구는 뛰어난 학자들이 있지만, 그들의 관심사와 내 연구 주제가 일치하지 않는다. 그게 아니면 옥스퍼드대학교나 케임브리지대학교의 높은 장벽을 넘어서야 한다.

 

신약학 전체를 꿰뚫어 볼 수 있는, 최소한 지도해줄 수 있는, 그런 거인은 이제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당분간 하워드 마샬 박사를 찾아 애버딘대학교에 가던 시절, 톰 라이트 박사를 찾아 세인트앤드류스를 가던 시절은 오지 않을지 모른다.

 

지금 이 시점에 박사 과정을 준비하는 사람은 수많은 고민을 해야 한다. '누가 앞으로 거인이 될 것인가?'

 

공부는 혼자 하는 거라고 하지만, 그 과정은 전혀 그렇지 않다. 한 명의 박사는 수백 명의 학자들과 맞서 싸워 자신만의 자리를 만들어 내야 한다. 그리고 그 과정은 지도 교수와 함께한다. 무엇보다 학생의 재능이 중요하지만, 그 만큼이나 혹은 그 이상으로 지도 교수의 지원 사격도 중요하다.

 

지난주 지원 1순위 학교 합격 소식을 접하고, 수업을 마치자마자 게리 버지 교수 사무실로 찾아갔다. 내 합격 소식을 듣고 그는 나에게 이런 질문을 했다. "네가 박사 지원을 시작할 무렵 얼마나 긴 학교 목록을 내게 가지고 왔지?"

 

감사하게도 지금 나에게 좋은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여러 고민이 있지만, 여전히 나는 이런 질문을 스스로 던져 본다. '누가 내 인생에 남을 스승이 되어줄 것인가?'

 

사실이라고 믿고 싶지 않지만, 영국 박사 과정 중 언젠가는 한 번쯤 만나 볼 거라고 기대했던 허타도 박사가 이 세상을 떠났다.

 

아쉬움을 감출 길이 없지만, 거인들이 떠난 그 자리에 누가 다시 우뚝 설 것인지 기대해 보고 싶다.

'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ESTA 신청과 승인  (0) 2019.12.13
학교 명성, 지도 교수, 그리고 장학금  (0) 2019.12.10
두 편집자의 공통점  (0) 2019.09.30
도전 그 자체만으로  (0) 2019.09.27
글자 수 제한의 의미  (0) 2019.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