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저는 지난 주에 우편으로 OPT(Optional Practical Training) 승인 문서와 함께 EAD(Employment Authorization Document) 카드를 받았습니다. EAD 카드는 일종의 신분증으로 제가 현재 OPT 과정에 있다는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SOS(Secretary of State)에서는 유학생들에게 학업 기간에 맞춰 운전면허증을 발급해줍니다. 따라서 OPT를 하든 석사과정을 다시 하든 박사과정에 진학하던 간에 운전면허증을 갱신해야 합니다.


만약 OTP일 경우 운전면허증을 갱신하려면 몇 가지를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

1. 여권(passport): 유학생의 개인정보와 비자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2. I-20: 유학생이 재학 중인 학교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3. EAD 카드: OPT 과정 동안 사용하는 신분증입니다.

4. SSN(Social Security Number): 미국 내에서 채용되어 일할 경우 발급 받는 사회보장번호입니다.


만약 위 목록 중 하나라고 없으면 갱신 과정을 밟을수 없습니다. 최근 EAD 발급 수령 전에 운전면허 갱신을 신청하려 가셨다가 신분 확인 절차를 거치라는 통지서를 받았다고 들었습니다. 이 절차만 일주일 이상 소요된다고 합니다.


만약 학교에서 일한 경험이 없다면 OPT 승인 이후에 SSN이 발급됩니다. 이 경우 EAD 카드 발급 이후 일주일 정도 지나서 SSN 번호를 받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EAD 카드와 SSN 발급 이후 운전면허 갱신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절차가 다소 복잡해서 행정직원이 처리하는 시간이 제법 걸립니다. 운전면허증 갱신 전이라면 18불, 만료 후라면 25불을 지불해야 합니다. 지불 수단은 현찰(cash)이나 수표(check) 둘 중 하나로 하시면 됩니다.


저는 시력검사는 생략했고, 사진 찍은 후 임시운전면허증을 받는 것으로 절차를 종료했습니다.

'유학정보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KT M 모바일 개통  (0) 2020.09.18
KT MMS 수신  (0) 2020.02.13
송금수표 (money order)  (0) 2018.12.11
미시간 주 운전면허증과 SSA  (0) 2018.08.17
미국 우체국 우편물 보관  (0) 2018.08.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