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Philophronesis]


이 용어에 대한 이해는 Perseus Digital Library의 설명이나 아래 글을 읽으면 된다.


Philophronesis (필로프로네시스; 헬. “논법의 일종”) — Benevolentia.

온화한 연설과 겸허한 복종으로 분노를 완화시키기 위해 시도하는 것. 따라서 할(Hal) 왕자는 과거의 과오에 대해 자신의 아버지에게 용서를 구했다.


당신의 권위를 기뻐하듯, 나는 내가 확실한 해명으로 모든 공격을 물리칠 수 있게 하고 싶소.

뿐만아니라 나는 내가 논쟁의 여지가 있는 수많은 것에 대해 스스로 일소할 수 있다는 것에 의심하지 않소.

아직까지 이러한 정상참작은 내게 요청되지 않고 있소.

수많은 이야기들에 대한 재증명은 종종 고귀한 경청으로 들어야만 한다는 것을 고안했소.

명랑한 아첨꾼과 상스러운 수다쟁이에 의해

젊은 시절 몇 가지 사실에 대해 나는 방황하고 불법을 저지르는 과오를 범했오.

나는 진실한 순종으로 용서를 찾았소.

(1 Henry IV, III, ii)


Richard A. Lanham, A handlist of rhetorical terms : a guide for students of English literature. London: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1.


출처: http://cafe.naver.com/hwplus/978


'성서신학 > 용어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병치은유/치환은유  (0) 2018.02.27
construals  (0) 2017.11.20
nativistic  (0) 2017.11.06
정립 · 반정립 · 종합  (0) 2017.11.04
dodecapropheton  (0) 2017.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