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오늘 소개할 책은 <최근 바울과 종말론 연구 동향>이다. 처음 출판된 시기가 2007년이고, 번역본은 2011년에 나온 비교적 최신 정보를 담고 책이다.




이 책의 제목은 독자들로 하여금 '바울'과 '종말론'에 대한 연구의 최신 경향을 파악할 수 있으리라 기대할 터이다. 하지만 이 책은 바울의 '종말론'에 대한 책이다. 게다가 1-3장은 고린도전서 15장을 중점적으로 다루었고, 4장은 데살로니가전서 4:13-18를 중점적으로 다루었으며, 5장은 소망에 대해 다루었다. 저자의 연구범위를 감안해보면, <최근 바울과 종말론 연구 동향>이라는 제목은 과장이라 할만하다.

통합적인 주제로 본문을 다루지 않고 본문의 핵심내용을 중심으로 특정 주제를 다루는 방식이 좀더 성경의 의도를 분명하게 파악하려는 방식이겠지만, 결과적으로는 종말론의 연구 범위를 축소시켜버린 느낌이다. 독자에 따라서는 간결하다고 평가할 수 있겠지만 필자로서는 뭔가 아쉽다.

연구 동향을 다루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학자들의 견해만 나열하는 선에서 그치지 않는다. 본문의 의미를 해석하면서, 견해의 차이를 보이는 부분마다 해석경향을 알려주고 적합한 결론을 도출한다. 이러한 서술방식은 단순히 정보를 나열하는 방식을 벗어나서 합리적인 결론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이점이 있다고 여겨진다. 그러나 이 책의 의도가 본문연구를 통해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는데 있지 않아서 학자의 견해에 의존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는 단점이 있다.

물론 다양한 학자들의 견해를 참고하면 그 만큼 다양한 사고 과정을 거쳤다는 증거는 될 수 있다.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서라도 학계의 연구 동향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학자들의 견해는 어디까지나  참고사항일 따름이다. 본문을 통해 얼마나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지 참고할 수 있을 따름이다. 더구나 이러한 연구는 자신의 입장을 합리화하는 수단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저자의 저술목적에 따라 최근에 발표된 학자들의 연구자료들을 통해 그들의 해석 경향을 파악하는 목적을 두어야 한다. 만약 이 책에서 그 이상의 가치를 찾고자 한다면, 실망할 지도 모른다.


최종업데이트 2011.08.29

'추천도서 > 종말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 나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0) 2011.09.20
바울의 종말론  (0) 2011.08.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