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아가서

 

참고문헌

김구원, 가장 아름다운 노래 아가서 이야기,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11.

 

[1장 서론]

1. 아가서 해석의 난해성

아가서를 해석하는데 겪는 어려움은 아가서의 표현 그 자체에서 야기된다. 아가서는 내용으로 보면 낯 뜨거운 남녀상열지사로 여겨진다. 하지만 아가서의 장르와 해석방법, 유대인들의 인식을 알고 나면, 아가서의 진정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1) 아가서의 장르

아가서는 지혜 문학에 속한다. 지혜 문학이란 일생생활에 필요한 지혜를 담고 있는 문헌들을 가리킨다. 성경의 지혜 문학은 하나님의 백성으로 이 땅을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가르침이라 할 수 있다. 성경 중에서 대표적인 지혜 문학으로는 잠언이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28-33쪽.

 

2) 아가서의 해석방법

아가서의 해석이 어려운 이유는 현대인들의 잘못된 독법 때문이다. 현대인들은 시처럼 문자적 의미 보다 이면적 의미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장르가 아니면 문자 그대로 해석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아가서 해석에 난감을 표한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인 동시에 인간의 기록이므로 아가서에 대한 유대인들의 인식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아가서는 현대인들의 관점이 아니라 유대인들의 관점으로 읽고 이해해야 한다. 특히 성경해석방법론 중에서도 알레고리(allegory)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35-43쪽.

 

3) 유대인들이 인식한 아가서

아가서는 출애굽과 시내산 언약을 기념하는 유월절 집회에 낭송되었다. 유월절은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사건이었으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아가서는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아가서가 유대인의 예배 의식에서 이처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 이유는 유대인들이 아가서의 사랑이야기를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언약적 관계에 대한 은유로 이해하였기 때문이다. 유대인의 전통적 이해에 따르면 아가서에 등장하는 신랑은 하나님이며, 이스라엘 백성은 그의 신부이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남편이고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신부라는 신학이 이스라엘에서만 발견되는 독특한 것이라는 사실이다. ⃨이런 이스라엘의 독특한 언약신학을 노래하는 아가서가 유대인의 예배 가운데 중심 역할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 예배가 무엇인가? 하나님께 사랑을 고백하고, 하나님으로부터 칭찬과 위로의 말을 듣고, 하나님과 신비한 연합을 체험하는 것이 예배가 아닌가? 아가서에 “하나님” 혹은 “여호와”라는 말이 한 번도 등장하지 않지만, 유대인들이 모일 때마다 아가서를 애송하는 것은 바로 아가서에 반영된 이스라엘의 언약신학 때문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33-35쪽.

 

2. QT를 위한 아가서 해석방법

원칙적으로 성경은 저자의 의도에 따라 읽어야 한다. 하지만 유대인들은 아가서를 독창적인 방식으로 읽었다. 따라서 우리 역시 유대인들의 이해방식에 따라 읽어야 한다. 여기에서는 김구원 교수의 접근방식을 따르도록 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52-57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