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이사야서에서 심판과 축복의 도구로 (강, 비 등 관련 어휘를 포함하여) '물'이 동원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심판의 도구로서 '물'은 애굽을 향한 예언(19장)이 대표적이다.

5 바닷물이 없어지겠고 강이 잦아서 마르겠고 
6 강들에서는 악취가 나겠고 애굽의 강물은 줄어들고 마르므로 갈대와 부들이 시들겠으며
7 나일 가까운 곳 나일 언덕의 초장과 나일 강 가까운 곡식 밭이 다 말라서 날려가 없어질 것이며
8 어부들은 탄식하며 나일 강에 낚시를 던지는 자마다 슬퍼하며 물 위에 그물을 치는 자는 피곤할 것이며 

이집트는 나일강을 중심으로 문명을 꽃피웠으며 오랜 시간 동안 주변 국가에 영향을 끼친 패권 국가였다. 이스라엘 입장에서는 외교에서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곳 중 하나이다. 그래서 이집트를 향한 심판은 물, 특히 나일강을 중심으로 선포된다.

축복의 도구로서 '물'은 심판 이후 회복될 이스라엘을 향한 약속에서 나타난다 (35:6; 41:17, 18; 43:19, 20; 49:10; 58:11).

35:6 그 때에 저는 자는 사슴 같이 뛸 것이며 말 못하는 자의 혀는 노래하리니 이는 광야에서 물이 솟겠고 사막에서 시내가 흐를 것임이라
41:17 가련하고 가난한 자가 물을 구하되 물이 없어서 갈증으로 그들의 혀가 마를 때에 나 여호와가 그들에게 응답하겠고 나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그들을 버리지 아니할 것이라
41:18 내가 헐벗은 산에 강을 내며 골짜기 가운데에 샘이 나게 하며 광야가 못이 되게 하며 마른 땅이 샘 근원이 되게 할 것이며
43:19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 너희가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반드시 내가 광야에 길을 사막에 강을 내리니
43:20 장차 들짐승 곧 승냥이와 타조도 나를 존경할 것은 내가 광야에 물을, 사막에 강들을 내어 내 백성, 내가 택한 자에게 마시게 할 것임이라
49:10 그들이 주리거나 목마르지 아니할 것이며 더위와 볕이 그들을 상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을 긍휼히 여기는 이가 그들을 이끌되 샘물 근원으로 인도할 것임이라
58:11 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여 메마른 곳에서도 네 영혼을 만족하게 하며 네 뼈를 견고하게 하리니 너는 물 댄 동산 같겠고 물이 끊어지지 아니하는 샘 같을 것이라

이스라엘은 물 공급의 영향이 지대한 지역에 자리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이사야는 하나님을 생명과 직결되는 '물'의 공급자로 선포한다. 동일한 이유로 이스라엘에서는 '비'가 매우 중요하다.  이스라엘을 향한 심판과 축복이 '비'와 연관되는 이유와 초막절이 주요 절기로 자리 잡은 이유 모두 일맥상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