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오늘로 구약성경과 제2성전기 문헌에 나타난 초막절 관련 구절을 모두 검토하였다. 자료별 특징을 파악했으니 이제 한 편의 글로 완성하면 된다. 일차 자료 위주로 작업한 부분은 이차 문헌을 읽고 비평하는 작업이 더해져야 한다.

초막절에 관해서는 Jeffery L. Rubenstein, The History of Sukkot in the Second Temple and Rabbinic Periods, BJS 302 (Atlanta: Scholars Press, 2020)이 최고의 자료이다. 

저자는 구약성경/히브리성경 부분을 크게 법 전승(legal tradition)과 이야기 전승(narrative tradition)으로 구분하고,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 스라갸서 14장은 제2성전기 문헌으로 분류하였다. P(제사장 문서)와 H(성결 문서) 등 문서가설은 기본이다. 제2성전기문헌은 저자별로 분류하였다.

이 같은 특징과 별개로, 저자는 규칙에 따라 분류했겠지만, 나에게는 자료 배열이 뒤죽박죽이라 재배열 작업 이후 자료 별 특징을 찾아야 했다. 저자의 방대한 연구로 인해 이 자료를 뛰어넘을 수는 없겠으나, 최소한 구약성경(혹은 히브리성경)과 제2성전기문헌에 있어서는 그리고 요한복음 초막절 단락에 있어서는 내 나름의 기여가 있으리라 기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