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연례 절기(the annual feasts)와 순례 절기(the pilgrim festivals)가 동의어처럼 사용되어 연례 순례 절기(the annual pilgrim festivals)라는 명칭으로 지칭되고 있다. 이 용어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이스라엘 역사에서 순례 개념이 도입된 시기이다. 상식적으로 '순례'라는 용어는 이스라엘 자손이 가나안에 입성한 이후 각 지파가 모세로부터 할당받은 지역으로 흩어진 이후에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이스라엘 자손의 광야 시절과 사사기 시대는 순례 절기라는 용어를 대입할 수 없다. 사사기 시대에 실로에서 초막절이 시행되었으나 지파별 갈등과 우상숭배로 인해 이스라엘 민족 전체의 축제라고 보기 어렵다. 또한 엘가나와 그의 가족이 참여한 매년제 역시 마찬가지이다.

솔로몬의 성전 봉헌식 이후 거행한 초막절이 이스라엘 역사 최초의 순례 절기이다. 이어 에스라 3장과 느헤미야 8장이 순례 절기로 준수한 두 번째 사례로 간주한다. 오직 솔로몬, 그리고 에스라와 느헤미야 당시 거행된 초막절이 구약에 나타난 순례 절기이다.

모세가 명령한 연례 절기는 무교절, 맥추절(칠칠절), 초막절이다 (출 23:15-16; 신 16). 무슨 이유인지 분명하지 않지만, 두 사례 모두 성전 건축과 성벽 재건과 관련되어 초막절을 먼저 수행했으리라 추측할 따름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