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느헤미야 8장 17절에 기록된 회중의 반응은 다소 혼란스럽다.
 
"사로잡혔다가 돌아온 회중이 다 초막을 짓고 그 안에서 거하니 눈의 아들 여호수아 때로부터 그 날까지 이스라엘 자손이 이같이 행한 일이 없었으므로 이에 크게 기뻐하며"

표면적으로 그들이 크게 기뻐한 이유는 앞서 모세의 명령대로 초막을 짓고 거주한 사례가 없어서라고 읽힌다. 그러나 솔로몬의 초막절을 기록한 역대하 7장 10절에서 이미 초막을 지었다고 가정할 만한 단서가 있다. 

"일곱째 달 제이십삼일에 왕이 백성을 그들의 장막으로 돌려보내매 백성이 여호와께서 다윗과 솔로몬과 그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베푸신 은혜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마음에 즐거워하였더라"

이 구절에서 '그들의 장막으로'(to their tents, לְאָהֳלֵיהֶם)가 그 근거이다. 만약 이 구절을 근거로 솔로몬 당시 백성이 초막을 지어 예루살렘에 거주했다면, 느헤미야에 기록된 이스라엘 자손들이 기뻐한 이유는 다른 곳에서 찾아야 한다.

모세의 율법을 근거로 추정해 초막 제작을 제외하고 다른 이유를 찾는다면, 그것은 초막을 짓는 방식(15절)이 그 가능성으로 대두된다.

"또 일렀으되 모든 성읍과 예루살렘에 공포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산에 가서 감람나무 가지와 들감람나무 가지와 화석류나무 가지와 종려나무 가지와 기타 무성한 나무 가지를 가져다가 기록한 바를 따라 초막을 지으라 하라 한지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