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인간적으로 보면, 엘가나의 한나를 향한 사랑은 자식을 낳지 못한 아내에 대한 위로이며 (1:5), 한나를 향한 브닌나의 시샘은 자신은 자식을 낳고도 남편의 사랑을 독차지하기는커녕 한나에게 제물의 분깃이 두 배나 돌아가는 질투이며 (1:6-7), 자신의 역할을 하지 못한 자신을 아껴주는 남편 엘가나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브닌나의 시샘을 못 이겨 서원제를 드렸다 (1:7-11). 한나의 기도는 브닌나의 시샘에 대한 피난처이며, 자기 삶이 아닌 자녀의 인생을 담보로 기도를 드렸다.

하나님은 한나의 기도를 들으시고 (1:19), 사무엘이 제사장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기도록 하셨다 (2:12). 더 나아가 엘리 자녀들의 악행을 계기로 사무엘이 새로운 제사장이 일으키시겠다고 하나님의 사람을 통해 선포하셨다(2:35).

엘가나의 종교적 열심은 엘리 가족과 대조된다. 엘가나는 매년 자신의 가족을 동행하고 실로에서 예배와 제사를 드렸다. 비록 브닌나의 시샘은 엘가나의 열심을 경감시키지만, 궁극적으로 한나의 기도를 통해 사무엘이라는 시대적 인물을 낳는 계기가 되었다. 반면 "엘리의 아들들은 행실이 나빠 여호와리 알지 못하"였다 (2:12).

비록 인간의 감정에서 시작되었으나 한나의 기도가 사무엘의 탄생으로 이어지고, 한나의 서원 덕분에 제사장 가문 혹은 성전 봉사과 아무런 관계가 없던 사무엘이 제사장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길 수 있었다 (2:12).

내 관심사는 매년제(the annual sacrifice)의 정체이다. 나보다 앞서 여러 학자가 이 제사의 정체를 탐구했고, 그 견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 견해는 초막절이다. 엘가나와 그의 가족이 매년 자기 거주지를 떠나 실로에서 제사를 드렸다는 구절에서, '매년이라는 주기'와 '순례'라는 특징을 가진 초막절이 매년제의 정체라고 주장한다. 두 번째 견해는 가족 제의이다. 이스라엘 전체 혹은 지파 단위로 드렸던 절기가 아니라 엘가나 가족이 자발적으로 매년 드렸던 제사라는 주장이다. 사무엘상 1-2장의 초점을 철저하게 엘가나와 그의 가족, 엘리 제사장에게 맞춰져 있다. 따라서 이 제사는 가족 단위로 드렸던 제의로 본다.

나는 이 절기가 초막절일 수 있지만, 본문의 의도에 비추어 가족 제의라는 견해에 무게를 더 두고 있다. 사무엘상 1-2장을 읽을수록, 본문 구조가 엘가나 가족과 엘리 가문 사이의 대조적인 모습을 부각하고 있다고 느껴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