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23절 또 맹세하기를 무엇이든지 네가 내게 구하면 내 나라의 절반까지라도 주리라 하거늘

헤롯은 약속에 이어 맹세까지 한다. 이 맹세는 어떠한 소원도 들어주겠다는 자신의 약속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기 위한 목적이 있다.[각주:1] 그러므로 이 맹세는 살로메의 요구를 듣기 위한 재촉 수단이 된다.[각주:2] 여기서 앞선 약속에 “내 나라의 절반까지라도(e[wj h`mi,souj th/j basilei,aj mou)”라는 말이 추가되었다.[각주:3] 헤롯의 맹세는 아하수에로 왕의 맹세를 연상시킨다(에 5:3, 6; 7:2).[각주:4] 특히 아하수에로 왕이 에스더에게 나라의 절반이라도 주겠다고 약속한 부분에서 더욱 그렇다.[각주:5] 아하수에로 왕의 맹세와 어린 소녀에게 간청하도록 반복적으로 재촉하는 모습이 헤롯에게도 반영되어 있다.[각주:6] 그러나 이러한 동일화는 헤롯을 비꼬는 역할을 한다.[각주:7] 아하수에로 왕은 인도부터 구스까지 백이십칠 지방을 다스렸던 페르시아 제국의 통치자였으나(에 1:1), 헤롯은 로마황제로부터 갈릴리와 베뢰아 지역을 다스리도록 임명 받은 분봉왕에 지나지 않았다.[각주:8] 맹세와 달리 헤롯에게는 자신의 통치지역을 분배해줄 수 있는 권한이 없었다.[각주:9] 그렇다고 해서 마가의 의도가 아하수에로 왕과 헤롯의 권력을 비교하는데 있지 않다. 사실 “내 나라의 절반까지라도”라는 표현은 왕의 관대함을 드러내주는 비유로(왕상 13:8), 문자 그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각주:10] 마가는 왕의 맹세에 대한 두 여인의 반응과 그 결과를 대조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에스더는 하만의 계교를 고발하고 유대인들을 살리려고 하지만(에 5:3, 6; 7:2), 헤로디아는 오직 자신을 위해 선지자인 세례 요한을 죽이려고 한다(19, 24-25).[각주:11] 더구나 그리스문화권에서 왕의 맹세는 일반적인 관례였지만, 유대주의와 초대교회에서는 종교적으로 심각한 문제였다(참조 마 5:34-36; Jas 5:12; Nedarim).[각주:12] 결국 헤롯은 자신의 맹세로 인해 후회하게 된다(26절).[각주:13]

  1. Collins, Mark, 310 [본문으로]
  2. 참조. Marcus, Mark 1-8, 396-397 [본문으로]
  3. Collins, Mark, 310 [본문으로]
  4. Collins, Mark, 310; Hooker, The Gospel according to St. Mark, 161; Brooks, Mark, 106. 실제로 대부분의 학자는 두 본문을 연결하여 해석하지만, Brooks는 이러한 해석을 거부한다(Mark, 106). [본문으로]
  5. Marcus, Mark 1-8, 396 [본문으로]
  6. Marcus, Mark 1-8, 396-397 [본문으로]
  7. Collins, Mark, 310 [본문으로]
  8. Collins, Mark, 310 [본문으로]
  9. Edwards, The Gospel according to Mark, 187; Donahue and Harrington, The Gospel of Mark, 199 [본문으로]
  10. Edwards, The Gospel according to Mark, 188 [본문으로]
  11. Edwards, The Gospel according to Mark, 188 [본문으로]
  12. Donahue and Harrington, The Gospel of Mark, 199 [본문으로]
  13. Collins, Mark, 310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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