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미가서의 마지막은 하나님의 개입을 요청하는 미가의 기도(8-20절)가 자리하고 있다. 여기서 미가의 네 번째 목자 은유(14-17절)가 나타난다.

미가의 기도는 대적을 향한 심판으로 시작한다 (8-13절). 하나님의 대적을 향한 논쟁과 심판은 곧 이스라엘에게는 광명에 이르는 길이요 공의의 실현이다 (11절).

성벽 건축은 이스라엘의 회복으로 볼 수 있다 (11절). 예루살렘 성벽이 재건될 때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본국으로 돌아온다 (12절). 반면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머물렀던 타지는 심판으로 인해 황폐하다 (13절).

이제 미가의 네 번째이자 마지막 목자 은유가 시작된다.

14 원하건대 주는 주의 지팡이로 주의 백성 곧 갈멜 속 삼림에 홀로 거주하는 주의 기업의 양 떼를 먹이시되 그들을 옛날 같이 바산과 길르앗에서 먹이시옵소서

주의 백성은 "갈멜 속 삼림에 홀로 거주하는 주의 기업의 양 떼"와 같다. 

갈멜은 풍요로운 지역의 상징으로, 목자들에게는 최상의 목초지로 여겨졌다. 이 사실은 갈멜에서 목축을 생업으로 했던 한 사람의 예에서 명백해진다.

삼상 25:2 마온에 한 사람이 있는데 그의 생업이 갈멜에 있고 심히 부하여 양이 삼천 마리요 염소가 천 마리이므로 그가 갈멜에서 그의 양 털을 깎고 있었으니

심판 선포에서 갈멜이 등장하는 이유는 역설적으로 그 지역의 풍요로움을 보여준다.

훔 1:4 그는 바다를 꾸짖어 그것을 말리시며 모든 강을 말리시나니 바산과 갈멜이 쇠하며 레바논의 꽃이 시드는도다

암 1:2 그가 이르되 여호와께서 시온에서부터 부르짖으시며 예루살렘에서부터 소리를 내시리니 목자의 초장이 마르고 갈멜 산 꼭대기가 마르리로다

사 33:9 땅이 슬퍼하고 쇠잔하며 레바논은 부끄러워하고 마르며 사론은 사막과 같고 바산과 갈멜은 나뭇잎을 떨어뜨리는도다

반대로 회복 선포에 갈멜이 등장하는 이유 역시 그 지역이 갖는 풍요로움이라는 상징성 때문으로 보인다.

사 35:2 무성하게 피어 기쁜 노래로 즐거워하며 레바논의 영광과 갈멜과 사론의 아름다움을 얻을 것이라 그것들이 여호와의 영광 곧 우리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보리로다

또한 양 떼가 홀로 갈멜에 있는 이유는 그 지역이 안전지대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암 9:3 갈멜 산 꼭대기에 숨을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찾아낼 것이요 내 눈을 피하여 바다 밑에 숨을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뱀을 명령하여 물게 할 것이요

미가의 기도에서 갈멜이 중요한 이유는, 아마도 그가 예레미야의 선포를 인용했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렘 50:19 이스라엘을 다시 그의 목장으로 돌아가게 하리니 그가 갈멜과 바산에서 양을 기를 것이며 그의 마음이 에브라임과 길르앗 산에서 만족하리라

갈멜은 양 떼에게 최상의 목초지이자 안전지대이지만, 중요한 사실은 삼림에 홀로 거주하고 있다. 즉 양 떼에게는 목자가 없다. 그래서 미가는 "주의 기업의 양 떼를 먹이시되 그들을 옛날 같이 바산과 길르앗에서 먹이시옵소서"라고 간청한다.

미가는 이 양 떼를 "주의 기업의 양 떼"라고 하여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를 상시시킨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목자이시고,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양이다. "옛날 같이"는 이러한 사실을 강조한다. 미가는 목자 은유를 통해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 회복을 간청하고 있다.

미가의 네 번째 목자 은유의 또 다른 특징은 출애굽 모티프와 결합에 있다.

15 이르시되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오던 날과 같이 내가 그들에게 이적을 보이리라 하셨느니라

목자 은유와 출애굽 모티프의 결합은 목자의 '인도'와 '보호'라는 역할과 출애굽의 '구원'이라는 상징이 잘 결합한다.

,

교회 청소 일 시작

끄적 2024. 3. 6. 06:04

오늘부터 교회 청소 일을 시작했다. 일은 화요일과 토요일, 이틀이고 본인이 편한 시간에 하면 된다. 총시간은 2시간 30분~3시간 사이로 예상한다.

유학 이전부터 영국은 학비와 생활비 등 전반적으로 비용 지출이 심해서 어지간하면 공부에 집중해서 기간을 줄이라는 조언을 들었다. 지인 중 일과 학업을 겸업하는 분이 계시는데, 그분도 어지간하면 공부를 빨리 끝내라고 말씀하신다. 유학 동안 가급적 일을 하지 않은 이유가 바로 여기 있다.

그러나 이번에는 선뜻 일을 시작하게 되었다. 학회 발표로 인해 비용 지출이 적잖이 늘었기 때문이다. 제안서가 수락되면 학회에 가입해야 하는데, 멤버십 비용부터 학회 참석 비용, 더하여 교통비와 숙박비, 식비까지 필요하다. 공부의 필요충분조건이 돈이라는 사실은 진작에 알고 있었으나 학회 활동도 돈이라는 사실을 몸소 깨닫고 있다.

박사 학위를 받고 한국으로 돌아가면 유럽으로 나올 기회가 그리 많지 않지 않을까 싶어서, 가급적 영국에 머물 때 세미나 활동을 통해 해외로 다니려다 보니 교회 청소 일을 시작하게 되었다.

다행이라면 지정된 요일 내에 내가 편한 시간에 일하면 되고, 에너지 소비가 크지 않으며, 시간당 급료가 괜찮다. 최소 캐나다 몬트리올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은 다녀올 수 있고, 혹여나 EABS Annual Conference 2024에 참석하게 되면 불가리아 소피아에도 다녀올 수 있다.

3~8월 말까지는 딴생각할 여지 없이 지내게 생김.

 

'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국 박사 학위와 현지 상황  (0) 2024.03.08
기회와 경쟁력  (0) 2024.03.08
호메로스의 『오뒷세이아』와 학회 발표 준비  (0) 2024.03.03
일리아스 완독  (0) 2024.03.02
몬트리올 비행 일정표(가안)  (0) 2024.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