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다음 주 월요일 New College, University of Edinburgh에서 Scottish Universities Biblical Studies Postgraduate Day Conference 2023이 열린다.

학교와 학회 등에서 박사 과정 학생들에게 각종 모임에서 발표할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박사 과정 학생은 연구자인 동시에 교육자로 성장해야 하므로 이런 기회를 잘 활용해야 한다. 가장 현실적인 동기는 연례 평가(Annual Review) 항목에 세미나 참석과 발표 등이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이고, 장래 구직활동에 도움이 되는 요소이기도 하다. 

콘퍼런스 책임자가 강연자들에게 반복적으로 강조하는 것이 발표 시간 20분을 넘기지 말라는 안내이다. 질의응답은 10분이 별도로 주어진다. 영어로 20분 동안 진행할 수 있는 분량을 확인하려고, 워드의 '소리내어 읽기' 기능을 사용해 보았다. 조금 빠른 속도로 들어보니 8장 반(1/2매)이 최대치이다. 내 기준으로는 7장이 최대치로 보인다. 이것도 막힘없이 읽을 경우이다. 7장 분량으로 준비하고 낭독 연습을 해봐야한다. 시간이 부족할 경우 뛰어 넘을 부분도 확인해 둬야겠다.

그 전에 원고를 절반 이상 줄여야 한다. 이미 절반 이상을 날렸으나 아직도 멀었다. ㅜ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