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출처 : 조선일보 ""도킨스의 '만들어진 신'이야말로 망상""


“나는 도킨스가 종교를 향해 보여주는 놀라운 적대감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그에게 종교는 황소 앞의 붉은 천 조각과 같다.”

진화생물학자인 영국 옥스포드대학 석좌교수 리처드 도킨스가 지은 베스트셀러 ’만들어진 신’의 문제점을 지적한 책 ’도킨스의 망상’(살림 펴냄)이 번역돼 나왔다.

저자는 옥스포드대학 위클리프홀 학장인 알리스터 맥그라스와 런던대학 히스롭 칼리지 종교심리학과 교수로 있는 그의 부인 조애나.

알리스터 맥그라스의 경우 도킨스 교수가 몸담고 있는 옥스포드대학에서 분자생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자연과학자 출신의 신학자이다. 그는 도킨스의 무신론을 비판한 책 ’도킨스의 신’을 2004년 발표하기도 했다.


저자들은 이번 책에서 “도킨스는 종교가 유아적이어서 인간이 성숙해지면 사라져야 하는 유치한 망상으로 규정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도킨스는 왜 많은 사람들이 인생의 후반기에 신을 발견하게 되는지 그리고 그것이 후퇴, 타락, 퇴화 같은 것을 의미하는지 설명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어 “도킨스는 종교적 전통 안에서 아이들을 기르는 것을 아동학대의 한 형태라고 주장한다”면서 “그렇다면 ’만들어진 신’이 보여주는 심란하고 우습고 잘못된 종교적 진술을 아이들에게 억지로 주입하는 것은 정당한가”라고 반문한다.

저자들은 “도킨스의 주장은 ’과학은 종교가 거짓임을 증명했다’거나 ’종교는 미신이다’와 같은 주문에 기초하고 있다”면서 “이는 1950년대 소련의 아동교육 속에 끼워진 반종교 프로그램과 언짢으리만큼 유사하다”고 지적한다.

그러면서 종교에 대해 무모한 적대감을 보이는 도킨스의 무신론이야말로 진리를 외면하는 망상이라고 주장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