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2015/06/25'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15.06.25 주해자의 책무
  2. 2015.06.25 표절과 성서신학

주해자의 책무

성찰 2015. 6. 25. 23:30

작가는 창작의 고통을 짊어져야 하므로, 표절은 작가의 존재를 상실케 한다. 주해자는 단순히 기존의 견해들을 반복하는데 그치지 않고, 오랜 시간에 걸쳐 자신의 연구결과들을 담아내므로 그 역시 창작의 고통을 짊어지고 있다. 하나는 타인의 글들을 자신의 언어로 바꾸어야 하고, 다른 하나는 자신의 연구가 갖는 가치를 설명해야 하는 창작의 고통이다. 그러나, 후자의 고통은 반드시 짊어져야 할 의무가 없다. 기존의 연구들을 잘 이해하고 정리를 잘 하거나, 진가를 발휘하지 못한 견해들을 재조명해도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더구나 주해자는 작가와 달리 본문이 정해져 있어서 작가 차원의 고통을 짊어질 이유가 없다. 주해자는 성경을 새로 쓸 필요가 없다. 성경은 이미 주어져 있다. 주해자는 성경 본문을 해석하고 설명하는데 충실하면 된다. 그래서, 전자의 고통도 반드시 짊어질 의무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해자의 표절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학자로서 성실성을 증명하기 위해서 많은 자료를 읽었는데, 글을 쓸때 미처 인용표기를 못했을까? 아님 여러 학자들의 자료들을 참고하여 정리해 강의에 사용하다 보니 인용표기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는데, 막상 책으로 내고 나니 문제가 된걸까?
작가들의 표절도 문제지만, 그들보다 덜한 수준의 책무에도 표절의혹을 받는 주해자들이 얄밉다.



[황현산의 밤이 선생이다]표절에 관하여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506241725261&code=99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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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절과 성서신학

성찰 2015. 6. 25. 00:30

표절반대에서 언급된 표절사례는 모두 불명예스럽게도 성서신학자들이다. 그 이유는 제보자가 성서학 전공자이기에 관련 서적으로 공부하다가 자연스레 표절을 의심하게 되고 그 검증을 하다 점차 그 범위가 확대된 탓이다. 아무런 보상도 없는 일에 고전분투하신 덕에 일부 성서신학자들과 출판사 관계자들의 민낯이 드러났다. 특히 전면적으로는 부인하고 직접적인 대응은 회피하면서 입막음과 뒷공작을 벌이는 등 파렴치한 행동을 서슴 없이 행하는 속물들이 있다. 그들이 정확히 누구인지는 모르지만 목사이자 교수 혹은 출판사 대표이자 장로쯤 될것이다.

특히 허탈감이 드는 건, 왜 성경주해서에서 그런 표절행위가 발견되어야 하고, 그 글을 쓴 자가 몰상식한 반응을 보여야 하는가이다.
주해를 하려면 성경을 반복적으로 읽게 된다. 원문을 읽고 또 읽고 원문과 다양한 학자들의 견해들을 비교해야 한다. 그 과정을 통해 많은 깨달음을 얻고 삶의 변화를 겪는 유익은 그 수고에 대한 보상이다. 명성과 금전적인 보상은 그저 부산물이 아니던가.
그러나 이번 사태를 통해 성경연구를 자신의 업적으로 삼고, 명성과 인세를 더 중요시 여기는 속물들이 신학계에 자리잡고 있음이 밝혀졌다. 모든 인간은 죄로부터 자유로울수 없다는 명제가 확인되는 나날이다.
지금껏 십년을 성서학에 매진해왔고, 앞으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려는 계획이 다소 허망하게 느껴진다. 아마 진로에 대해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가 보다. 독서의 폭을 기독교윤리, 영성신학, 정치신학으로 넓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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