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으로 초막절은 추수를 완료하고, 모든 백성이 모여 하나님께 한 해 수확을 감사하며 즐거움을 누리는 축제이다. 요한의 예수는 초막절을 대체 혹은 성취하신 분이시다. 그렇다면 요한은 예수의 사역에서 무엇이 더 이상 초막절을 준수하지 않아도 된다고 주장하는지 궁금하다.
초막절 내러티브(7:1-10:21)에서 반복적으로 강조되는 단어는 역설적으로 '죽음'과 '생명'이다. 예수의 죽음과 예수를 구주로 고백하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생명. 이 두 주제가 초막절 내러티브에서 맞물려 있다. 예수의 죽음과 신자의 생명은 성령으로 연결된다. 그래서 초막절 내러티브 초반에 성령이 강조된다.
예수의 죽음과 초막절을 연결 짓는다면, 예수의 죽음은 곧 영혼 추수의 완성에 비견된 다고 볼 수 있다. 이 부분은 앞으로 증명해야 할 과제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선한 목자 담론이 예수의 죽음 선포의 절정이라고 보고 있다. 선한 목자 담론을 끝으로 초막절 내러티브가 매듭 지어지고, 수전절 내러티브로 이어지고, 11장에 나사로의 부활이 배치된 이유는 요한의 의도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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