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질문--
목사님, 귀한 답변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제가 어떤 길을 걷게 될지는 정확히 모르지만, 한국에서 교수를 할 생각이 있습니다. 목사님의 답변을 기다리며 기도하다 미국의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와 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에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학부를 타전공으로 했다 보니 Master of Religon (Westminster)이나 Master of Theolocial Studies (Gordon-Conwell)로 밖에 지원할 수 없는 상황인데요. 만약 교수를 생각한다면 이런 프로그램을 나오고 MDiv를 거쳐야 할까요?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목사님!


--답변--
안녕하세요.

미국 웨스트민스터와 고든콘웰에 지원하길 예정이라니 잘 되었네요. 지난 답변에서는 유럽 쪽에 관심이 크신 듯 하여 미국 학교를 말하지 않았는데, 최근 생각이 바뀌었다니 잘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미국 대학교에서 학부를 마쳤다면, 그곳에서 신학을 시작하는 쪽이 더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박사 과정을 유럽 쪽에서 해도 전혀 늦지 않거든요. 제가 한국에서 학부와 신대원을 마치고, 미국에서 석사 과정을 하고 영국에서 박사 과정을 하고 있습니다.

둘 중 어느 학교에 가든 ThM을 하고 박사 과정에 진학하는 쪽이 안전합니다. 물론 본인이 준비가 잘 되어 있다면 지원 과정을 마치고 바로 박사 과정에 진학할 수 있으나, 빨리 박사 과정을 시작하기보다는 석사 과정에서 준비를 탄탄하게 하라고 조언해 드리고 싶습니다. 박사 과정을 유럽, 특히 영국에서 할 생각이 있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미국에서 대학교를 마치셨으나 영어에 관해서는 무리 없이 지원하실 수 있으실 텐데요. 두 학교의 특성과 추후 지원할 수 있는 학교들에 대해 조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신학 전공은 신학 노선에 따른 진로가 결정되어 있다고 해도 무리가 아닐 정도로 길이 한정적입니다.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말씀드리자면,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으나) 웨스트민스터가 보수 진영에서는 최고 중 하나로 꼽히지만, 그 보수적인 성향 때문인지 이 학교 출신들이 진학할 수 있는 학교들이 많지 않습니다. 고든콘웰은 중도 성향으로 인지도가 넓은 편이지만, 이곳 역시 지원할 수 있는 학교가 그리 많은 편은 아닙니다. 그곳은 신약학(New Testament Studies) 박사 과정이 없는데, 현 교수진들이 영국 학교를 추천해준다고 들었습니다. 물론 개인의 실력과 관심사 등에 따라 진로가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제 경우 Calvin Seminary를 졸업했는데 대다수 학생과 달리 영국 쪽을 택했고 현재 만족하고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미국에서 MDiv를 거치고 한국에서 편목 과정(1년)을 하시는 편이 낫습니다. MDiv를 하면 ThM을 거치고 박사 과정에 진학하시면 됩니다. 학위를 다 마치고 한국에서 MDiv를 하셔도 되는데 그때는 교수 지원이 쉽지 않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강사로 출강하면서 MDiv 과정을 밟을 수 있기는 합니다.

주변에 조언을 구할 지인들이 없으시다면 아래 사이트에 가입하셔서 도움을 구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신학유학공동체, 나모스
https://www.facebook.com/groups/328373493850388

이광수 목사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