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수많은 학자들이 에스겔 34장의 목자 은유는 예레미야 23장의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한다. 두 선지자 모두 비슷한 시기에 활동했지만, 연대적으로 예레미야가 에스겔 보다 앞서기 때문이다. 하지만, 혹자는 후대 편집을 이유로 예레미야서와 에스겔서 사이에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았을 가능성을 제기한다. 이 견해에 따르면, 기존 학설대로 에스겔이 예레미야의 영향을 받았을 거나, 아니면 두 선지서가 동일한 자료를 사용했을 여지도 있다.


케네스 E. 베일리는 시편 23편을 선한 목자 은유의 출발점으로 본다. 시편 23편의 개인 신앙 고백이 예레미야 23장에서 국가적인 차원의 적용으로 바뀌었다고 주장한다. 또한 에스겔은 예레미야의 견해를 수용했다고 본다.


현재 내 연구는 베일리의 주장을 전제로 각 본문들을 비교하는데 있다. 지금은 예레미야와 에스겔을 비교하고 있으며, 시편 23편은 차후에 진행할 예정이다. 하지만, 예레미야서와 에스겔서의 상호 영향을 염두에 둔다면 머리가 복잡해진다. 두 선지서가 시편 23편을 공통자료로 사용했을까? 만약 그렇다면 차후 연구에 별 지장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두 선지서가 시편 23편이 아닌 다른 자료를 공통자료로 사용했다면, 내 연구방향은 어떻게 수정되어야 하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