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목자-왕 전승은 요한복음 10장 선한 목자 담론의 주요 배경이다. 예수의 가르침과 유대인들의 반응은 당시 목자에 대한 공통적인 이해가 있다는 증거이다. 실제로 요한복음에서 많은 유대인들이 예수를 다윗적 구세주(Davidic messiah)로 믿었다.

목자-왕 전승은 다윗적 구세주 사상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나, 둘 사이의 관계에 대한 자세한 연구는 미흡하단 상황이다. 특히 요한복음에서 거의 전무하다시피 하다.

기본적으로 목자는 양 떼를 야생동물로부터 보호하고 물과 초장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이 둘 사이의 관계를 백성을 위한 왕의 의무로 규정한 것이 바로 목자-왕 전승이다. 그래서 목자나 왕의 죽음을 말하지 않는다.

다윗적 구세주 사상은 목자-왕 사상을 근간으로 한다. 다윗은 그 누구보다 목자-왕 전승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다. 어린 시절 다윗은 목자로서 양을 지켰다. 또한 전통적으로 목자와 양 떼, 즉 목자라는 한 개인과 양 떼라는 집단으로 비유되는 관계를 시편 23에서는 하나님과 개인의 관계로 적용하기도 했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후손들이 영원히 이스라엘을 통치한다고 약속하셨고(다윗언약), 이스라엘 백성은 그 약속에 기대어 새로운 다윗의 등장을 기대했다. 이것이 바로 다윗적 구세주 사상이다. 그래서 다윗적 구세주 사상에서 목자의 죽음은 말하지 않는다.

하지만 예수께서 목자-왕 전승과 달리 선한 목자의 죽음을 가르치셨고, 그로 인해 유대인들 사이에 논쟁이 벌어졌다. 도대체 예수는 어떤 근거로 선한 목자의 죽음을 가르치셨는가? 이것이 나의 질문이자, 박사 과정에서 풀어야 할 과제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