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 지극히 개인적인 부분은 생략하고 공유합니다. 

--질문--
목사님의 유튜브 영상을 접하고 고든 콘웰 신학교 입학을 위해 약 8개월간 토플 공부를 해왔습니다. 하지만 아직 목표 점수인 91점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10점 정도가 부족한 상황이네요 ㅠㅠ

여튼 본론으로 돌아가자면, 저는 8개월간의 토플 공부를 여러가지 사정으로 잠시 멈추고 제가 다니는 신학교로 돌아가야하는 상황입니다.

근데 제가 궁금 한 것은 학교측에서 학부성적에 대해서 얼마나 비중있게 보는지가 궁금했습니다. 현실적으로 저는 토플 공부를 잠시 중단하고 신학교 공부를 해야하는 상황이라 (신학교 공부를 어느정도 마치고 신학대학원에 입학하길 희망합니다.) 제가 하려는 계획중에 몇가지는 포기해야겠다는 판단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가 제 고민입니다 ㅠㅠ 두서없이 길게 적었지만.. 앞으로 제 비전과 사명에 있어서 중요한 선택을 해야하는 순간들이기에 이렇게 급하게 메일을 적었습니다. 바쁘실걸 알기에 천천히 답장이 오실때까지 기다리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주님의 충만한 은혜와 사랑가운데서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축복합니다.

--답장--
안녕하세요 A 형제님,

질문으로 미루어보아 현재 20대로 짐작되는데, 만약 그렇다면 아직 시간적 여유가 있습니다. 혹시 30대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만약 20대라면 학부를 먼저 마치시고, 혹시 남성이라면 군대 문제는 미리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유학하려면 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 석사(MDiv) 과정까지 마치셔야 합니다. 해외에서 목회학 석사 과정을 할 계획이 없다면 더욱 그래야 하고, 혹시라도 해외에서 하실거라면 권하지 않습니다. 교회와 신학교는 교단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국에서 활동할 계획이라면 국내에서 목회학 석사를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또한 가능하다면 국내에서 영어 신학석사(ThM in English) 과정을 추천합니다. 신학 석사를 해두는 편이 해외 유학을 순탄하게 진행할 수 있는 비법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영어 과정이라면 영어로 공부하는 훈련을 할 수 있고, 유학시 입학 담당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겠지요. 그래서 국내 영어 신학석사 과정까지 마치시길 추천해드립니다.

제가 알기로는 해외 신학교에서 학부 성적을 중요하게 보지 않습니다. 물론 일정 점수는 넘겨야 하고, 우수한 성적이면 좋겠지만,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닙니다. 모든 입학 담당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학교 점수는 가장 마지막에 졸업한 학교의 성적입니다. A 님의 경우 신학대학원에 진학할 예정이므로, 해외 입학담당자들은 신대원 성적을 중요하게 봅니다. 그러니 학부에서 열심히 공부하되 성적 때문에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영어성적은 일단 학위 과정을 마치고 진행하셔도 됩니다. 지금 81점을 취득했다면 나중에 91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혹여나 점수가 도달하지 못해도 81점으로 갈 수 있는 학교가 있습니다. 지금은 영어성적에 신경쓰시지 마시고 학부 학업과 졸업에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유학은 길게 멀리 내다보고 움직여야 하는 인생일대의 과정입니다. 하나하나 기도하며 나아가시길 응원합니다.

이광수 목사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