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 유학 상담 내용을 편집해 올립니다. 질문을 주제 별로 나누어서 올리니 유형 별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질문]
다른 분들은 석사에서 자연스래 박사까지 가는게 좋다고 말씀하시더라구요. 목회에 비중이 더 가서 석사만으로 만족하려고 하는데 우선 가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박사 후에도 가정 문제도 있어서 쉽사리 한국으로 돌아가는게 선택이 어렵다고 하시더라구요. 이미 미국에서 정착을 한 상황이라.
 
저번에 올려주신 횃불이나 액츠도 추가적으로 고려하며 기도로 잘 걸어가보겠습니다. 감사드려요.
 
[답변]
유학 자체가 쉽지 않은 결단이라 석사 과정을 하는 김에 박사까지 하고 가는 분들이 대다수이고요. 미국 3년 유학 기간 동안 정말 석사 과정만 마치고 가는 분들 거의 못 봤어요. 박사 진학에 실패하신 분들 빼고요.
 
최소 8-9년을 유학 생활하면서 현지에 익숙해졌고, 자녀들 교육이나 한국 복귀도 마땅치 않으니 현지에 정착하는 분들도 간간이 있어요.
 
어떤 면에서 석사 만하고 한국으로 돌아오는 게 현명할 수도 있다고 보고요.
 
한국에서 목회하려면 국내에서 학위를 하는 것도 괜찮다고 보고 추천하고 있습니다. 석사 학위까지는 유학 안 가도 한국에서 공부할 만한 수준입니다. 박사 과정은 많이 차이나고요.
 
일단 영어 성적 내고 미국에서 석사 과정을 해보면 길이 보여요.
 
유학을 가라고 말해 드릴 수 없는게 현 한국 사회와 교회 상황이 좋지 않아서 더 조심스럽습니다.
 
그래도 주님께서 주시는 감동에 따라 기도하시고 잘 준비하시리라 믿습니다.
 
횃불과 아신 영어과정 도전해보실만 할겁니다. 제가 아시는 교수님이 횃불에서 엠디브 영어과정하시고 영국 박사 학위 받으셨습니다. 제 영상 꼼꼼이 보셨네요 ㅎㅎ 들어가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