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예레미야서의 특징 중 하나는 절기를 전혀 언급하지 않는다. 대신에 희생제물을 말한다. 이와 관련해서는 여러 구절이 있지만, 현재 보고 있는 구절을 인용해본다.

46:10 그 날은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그의 대적에게 원수 갚는 보복일이라 칼이 배부르게 삼키며 그들의 피를 넘치도록 마시리니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북쪽 유브라데 강 가에서 희생제물을 받으실 것임이로다

예레미야서는 이스라엘의 우상숭배에 대한 심판을 다루고 있다. 이스라엘 밸성은 희생제사를 드리지만 동시에 우상숭배를 멈추지 않았다.

이와 비슷한 장면이 사무엘상 1장에 나온다. 엘가나는 그의 가족과 함께 매년제(annual sacrifice 1:3, 21)를 드린다. 엘가나는 신앙이 돈독한 사람이었으나 절기를 지켰다는 기록은 없다. 혹자는 그와 그의 가족이 드린 제사가 초막절이라고 주장하지만,나는 그 견해에 반대한다.

우상숭배가 심하던 시절에는 절기가 지켜지지 않았다고 가정할 수 있다. 절기는 모세에 의해 지정되었으며, 다윗이 솔로몬에게 당부한 지침 중 하나이기도 하다. 우리가 현재 참고할 수 있는 기록에 의하면, 우상숭배가 아니더라도 절기를 잘 지키지는 않았다. 더구나 우상숭배가 팽배할 때는 절기를 지킬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는다.

반면 희생제물은 형식적으로나마 준행되고 있었다. 희생제물은 절기를 비롯해서 각종 의식에 포함되었다. 아마도 이스라엘 제의에서 가장 필수적인 요소였을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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