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오늘은 맥길대학교 협력 기관인 Presbyterian College에서 세미나가 진행되었다. 오전 프로그램은 독자적으로 진행하고, 오후 프로그램은 칠십인역 콜로키움(LXX Colloque)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하루는 두 단체가 협력으로 진행하는 방안이 서로에게 유익이 된다고 판단한 모양이다. Enoch Graduate Seminar로서는 하루의 절반 일정을 메우고 칠십인역을 전문적으로 겸할 수 있고, LXX Colloque는 더 큰 모임에 참여한 대학원생에게 자신을 소개할 기회를 얻게 된다. 결론적으로 두 단체 모두 득이 된다.

사진 1. Presbyterian College

오늘 프로그램은 나에게도 도움이 되었다. 칼빈 2년 차부터 내 연구에 집중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기 시작했고, 센앤 박사 과정 3년을 마쳐가는 시점에서는 내 연구 이외에는 무관심해지는 타성이 생길 수 있는 시점이다. 나에게 더 넓은 분야를 접하는 자극을 준 기회였다. 현 내 연구를 확장할 수 있는 연구 주제들이 생겼다는 소득이 가장 크다.

사진 2. Enoch Seminar Keynote Lecture 
Adele Reinhartz, “Facts and Fictions: The Jewish Role(s) in (Theories of) Christian Origins”

저녁 식사는 McGill Faculty Club에서 가졌다. 본 요리 전에 샐러드와 빵, 본 요리, 후식이 제공되었다. 사진은 후식 밖에 분량을 못 챙겼다.

사진 3. 후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