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절 이는 요한이 헤롯에게 말하되 동생의 아내를 취한 것이 옳지 않다 하였음이라
헤롯이 세례 요한을 옥에 가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세례 요한은 헤롯에게 “율법은 당신이 당신 동생의 아내를 취한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ouvk e;xesti,n soi e;cein th.n gunai/ka tou/ avdelfou/ sou)”고 말했다. 요한은 헤로디아를 “동생의 아내”로 지칭하여, 이 결혼은 불법이라고 지적한다(참조. 17절 주해). 1 동사 2e;xeimi는 “허용하다”라는 의미로(BDAG), 이러한 용례로는 마 12:2; 막 3:4; 눅 6:9; 요 18:31; 행 22:25; 고전 6:12가 있다. 여기서 판단기준은 율법이다(이번 경우에는 레 18:16과 20:21이 적용되었다). 본문에서는 요한이 헤롯을 찾아가 직접 얘기했으리라고 생각하도록하지만, 17절에는 헤롯이 사람을 보내 요한을 잡아 감옥에 가두었다고 기록되어 있으므로 두 사람이 직접 만난 적은 없었다고 여겨진다. 선지자 나단의 경우처럼 헤롯을 직접 찾아갔을 가능성도 있지만(삼하 12:1-15), 요한의 사역공간은 광야였다(1:3-5). 요한이 광야에서 회개를 선포하면서 유대인들에게 잘 알려져 있었던 헤롯의 범죄를 지적하였고, 그 설교를 들은 사람들을 통해 헤롯에게 전해졌으리라고 짐작된다. 3 4
헤롯이 세례 요한을 옥에 가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세례 요한은 헤롯에게 “율법은 당신이 당신 동생의 아내를 취한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ouvk e;xesti,n soi e;cein th.n gunai/ka tou/ avdelfou/ sou)”고 말했다. 요한은 헤로디아를 “동생의 아내”로 지칭하여, 이 결혼은 불법이라고 지적한다(참조. 17절 주해). 1 동사 2e;xeimi는 “허용하다”라는 의미로(BDAG), 이러한 용례로는 마 12:2; 막 3:4; 눅 6:9; 요 18:31; 행 22:25; 고전 6:12가 있다. 여기서 판단기준은 율법이다(이번 경우에는 레 18:16과 20:21이 적용되었다). 본문에서는 요한이 헤롯을 찾아가 직접 얘기했으리라고 생각하도록하지만, 17절에는 헤롯이 사람을 보내 요한을 잡아 감옥에 가두었다고 기록되어 있으므로 두 사람이 직접 만난 적은 없었다고 여겨진다. 선지자 나단의 경우처럼 헤롯을 직접 찾아갔을 가능성도 있지만(삼하 12:1-15), 요한의 사역공간은 광야였다(1:3-5). 요한이 광야에서 회개를 선포하면서 유대인들에게 잘 알려져 있었던 헤롯의 범죄를 지적하였고, 그 설교를 들은 사람들을 통해 헤롯에게 전해졌으리라고 짐작된다.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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