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선한 목자 담론의 배경으로 에스겔서 34장과 예레미야 23장, 스가랴 11장 등이 가장 많이 언급된다. 여러 구약 본문 중에서도 에스겔서 34장의 영향을 강조하는 견해가 대세이다. 반면 나는 목자-양 은유와 초막절을 근거로 스가랴서 9-14장이 배경이라는 전제를 하고 있다. 스가랴서 9-14장이 여러 목자 본문 가운데 선한 목자 담론의 위치와 의미를 설명할 수 있는 가장 설득력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선한 목자의 자발적인 죽음은 목자-양 은유 용례에서 설명할 수 없는데, 예수는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를 통해 자신의 권위를 주장하신다. 목자의 자발적인 죽음이라는 유일무이한 전례는 예수의 아들됨과 하나님의 언약으로 설명할 수 있다. 선한 목자의 죽음에 관한 기원을 찾을 수는 없지만, 요한복음의 논리로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하려고 했다.

그러나 에스겔서 34장이 선한 목자 담론의 배경이라는 주장을 수용하고도, 여전히 목자의 죽음을 예수의 아들됨과 하나님의 언약으로 풀 수 있는 연결점을 찾아냈다. 그간 내가 고려했던 요소이었건만, 에스겔서 34장을 배제한 탓에, 두 본문의 유사성보다 차별성에 더 주목한 탓에 놓치고 있었다.

이로써 선행 연구의 대세를 수용하면서도, 여전히 내 독창성을 견지할 수 있는 길을 찾았다. 내 결과물이 극복해야 할 저항선이 낮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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