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예수님은 매우 특이한 교사였다. 오늘날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도 그분은 청중을 사로잡을 수 있었다. 어떤 때에는 교사로서의 뛰어난 기술로 많은 군중을 이끈 나머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다. 한번은 모인 군중이 너무나 많았기 때문에 배에 올라타서 가르쳐야 했다(막 4:1). 사람들이 그분의 가르침에 너무나 심취한 나머지 생활의 기본적인 필요를 잊을 정도였다. 오 천명을 먹인 기적(막 6:30-44)과 사천 명을 먹인 기적(막 8:1-10)은 부분적으로는 교사로서의 그분의 위대한 재능에서 나왔다. 이 두 경우에 군중이 그분에게 모인 이유는 그분의 메시지를 듣기 위함이었다. 그들이 그분의 치유 사역이나 기적 때문에 모였다는 언급은 전혀 없다.
예수님은 몇 가지 이유에서 교사로서 위대한 성공을 거두셨다. 그 한 가지는 그분의 선구자 세례 요한의 경우와 같이, 400년 동안 끊어졌던 선지자의 목소리가 그분에게서 다시 들렸기 때문에(6장 "세례 요한의 출현" 부분을 보라), 사람들이 굉장히 흥분했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왔다고 확신했다. 당시의 다른 교사들과는 달리, 예수님의 과거의 전통에서 이끌어온 메시지를 전하지 않으셨다. 다른 스승의 말을 인용하는 관행하는 달리 예수님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라고 말씀하셨다. 예수님이 교사로서 성공을 거두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다른 부분은 그분의 인격이었다. 사람들은 예수님의 됨됨이 때문에 그분에게 이끌렸다. 예수님을 위대한 교사로 만든 요소 중에서 가끔 간과되는 것은 사람들을 흥분시키는 그분의 가르치는 방식이었다. 그분의 메시지가 신적인 메시지였다는 사실(무엇을)과 그것을 전하는 자가 바로 그분이었다는 사실(누가)에 그분의 가르치는 방식(어떻게)이 합해져서 그런 성공을 거둔 것이다.


- 「메시야 예수」, 로버트 스타인, IVP , p.144

'성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수와 다수, 모두를 위한 기독교 신앙  (0) 2008.04.14
결국엔 규칙 안에서 움직인다  (0) 2008.02.17
지식인의 책무  (0) 2008.02.17
조나단 에드워즈의 결심문  (0) 2007.07.09
논쟁목적  (0) 2007.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