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세미나 후기] Madhavi Nevader (St Andrews), "Kingship in the Christian Bible" (for the SAET)

Madhavi Nevader 박사는 현재 University of St Andrews에서 Lecturer로 재직 중이다. 그녀는 University of Oxford에서 석사(MPhil)와 박사(DPhil) 학위를 취득했다. 그녀는 조만간 『Yhwh versus David: Royal Reconfigurations in Deuteronomy and Ezekiel 40-48』을 출간할 예정이다.

Dr Madhavi Nevader
https://www.st-andrews.ac.uk/divinity/people/mn47/

세미나 주제는 "Kingship in the Christian Bible"으로, 현재 학교에서 진행 중인 The St Andrews Encyclopaedia of Theology (SAET)에 기고될 예정이다. 이번 학기에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King and Messiah"라는 과목을 강의했다.

내가 듣기로, 그녀의 박사 학위 논문 주제가 "에스겔에 나타난 신명기 사상과 왕권 사상"이다. 현재 출간 예정인 책이 그녀의 박사 학위 논문을 토대로 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왕권 사상을 오랫 동안 연구한 학자답게, 이번 세미나는 고대 근동부터 이스라엘, 그리스-로마까지 개괄적으로 잘 다루었다. 시간 제약으로 인해 예수의 왕권은 짧게 다루었다. 그녀는 고대 이스라엘의 왕권 사상과 목자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본다. 그러나 이 부분을 설명할 시간은 없었다.

그녀의 발표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은 "지혜와 정의", "왕과 법 제정", "성전 건축자로서 왕의 역할", 그리고 "제사장의 역할과 왕" 등이었다. 이스라엘 역사에서 왕의 역할은 지대했고, 그만큼 왕권 사상은 다뤄져야 할 내용들이 많다. 그리고 메시아 사상과 긴밀하게 연결되므로 그 중요성이 더 커진다.

그녀는 연구자로서 발표자로서 좋은 자질을 갖고 있지만, 지금은 학교 행정에 맡은 역할이 많아서 꽤나 바쁘다. 후임에게 행정을 넘기고 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시기가 오면 왕성한 연구 활동을 해서 학계에 기여하리라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