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오늘 신학부 박사 과정 전용 공간인 라운델에서 피자 파티가 있었다. 여러 주제가 화두였는데, 그 중 Chat GPT에 대한 부분이 인상적이다. 원어민조차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그동안 겪은 에피소드를 나누느라 웃음이 끊이지 않았다.

난 영문법 교정을 위해 DeepL Writing 무료 버전을 쓸 뿐, 여전히 AI를 사용하지 않는다. 조만간 교정(proofreading) 단계에서 클로드(Claude)를 사용할 예정이긴 하다. 그것도 원어민 고용 비용에 비해 훨씬 저렴하기 때문이다. 

아직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아 그 효과에 대해 단언할 수 없지만, 지금까지는 그리 신뢰하지 않는다. 난 아직도 AI를 적극 사용하지 않고도, 평균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다고 믿는다.

혹자처럼 자신에 견줄 수 있는 AI를 만들려고 프로그램을 적극 사용하고 있다고 하는데, 평생 성경 연구자로서 남다른 성과를 내야 하는 처지라서 AI가 얼마나 도움이 될지 모르겠다.

지금까지 AI 없이도 이 정도 성과를 냈다는 자부심이 있는데, 누군가는 AI를 활용했으면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거라고 말할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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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막절 본문 중 대다수가 과거사의 배경으로 활용됐지만 에스겔과 스가랴는 예언이라는 장르로 미래사를 진술한다.

에스겔 45장은 성전 재건 이후 준수해야 할 연례 절기로 유월절과 초막절을 명령한다. 칠칠절은 제외됨. 에스겔의 성전 환상에서 최우선 순위는 거룩한 성전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초하루의 성전 청결과 유월절의 속죄제는 성전 청결 유지로 해석할 수 있다. 초막절은 야웨의 성전 거주로 해석할 수 있다. 에스겔은 연례 절기인 유월절과 초막절을 통해 성전 정화와 야웨의 성전 거주를 지속하고자 했다.

스가랴 14장은 이스라엘과 열방 사이의 전쟁 이후 이스라엘의 회복을 묘사한다. 스가랴서는 성전 재건에 대해 말하지 않지만, 초막절 준수 명령은 회복된 성전을 전제한다. 초막절은 전통적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위한 축제이지만, 스가랴는 전쟁에 패한 열방의 남은 자들에게 참여를 명령한다. 스가랴는 초막절을 유일무이한 축제로 남겨둔다.

초막절이란 주제에서 에스겔과 스가랴의 공통점은 야웨의 임재 혹은 통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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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틀 전, 토요일 아침에 지도 교수로부터 검토 파일을 첨부된 채로 이메일이 도착했다. 아래는 세 가지 주요 사항을 제외한 내용이다.

I have now had a chance to read and comment on your recent chapter. You have done a lot of good, hard work in this chapter. You show clearly that you have been doing substantial research in secondary literature. That is very good.

The attached document has a lot of specific critique, commentary, and suggestions. You will need to look at and work on these specific criticisms and comments. But on a more general level, there are three major things I want you to think about/do as you revise this chapter.

...

I hope these three more general points will help you contextualize many of the specific comments I have made on the chapter.

Keep working! You are coming close to the end. This final stretch will be hard, but it will be worth it to get the project done!

이제 당신의 최근 장을 읽고 논평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 장에서 당신은 훌륭하고 열심히 일했습니다. 2차 문헌에 관한 상당한 연구를 해오셨다는 것이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정말 훌륭합니다.

첨부된 문서에는 구체적인 비평, 논평, 그리고 제안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비평과 논평을 살펴보고 수정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더 일반적인 차원에서, 이 장을 수정하면서 당신이 생각하거나 실행해야 할 세 가지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중략)

이 세 가지 일반적인 요점이 제가 이 장에 대해 한 구체적인 의견들을 맥락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계속 노력하세요! 이제 거의 끝나가고 있습니다. 이 마지막 단계는 힘들겠지만, 프로젝트를 완료할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구글 번역


내 논문이 비주류에 속하는 주제를 포함하고, 내 구상 자체가 방대해서 나조차도 큰 노력을 들여야 했다. 그러니 지도 교수로서는 내 구상을 자신의 이해로 받아들이는 시간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다행히 내 논문의 핵심인 요한복음 10장 선한 목자 담론 초안을 통해 지도 교수가 비로소 내 구상을 이해한 듯하다. 지도 교수가 말했듯이 이제 끝을 향해 가고 있다. 막판까지 지치지 않는 선에서 집중력을 더 끌어올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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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금 논문 제출 기한 연장을 위한 신청서를 제출했다. 스코틀랜드 대학 박사 과정은 논문 제출 기한을 4년으로 잡는다. 첫 3년은 학자금을 내고, 4년 차는 1년 연장 비용을 내면 된다. 

논문 제출일을 연장하려면 신청서를 제출해서 심의를 받아야 한다. 신청은 3개월 단위로 가능하며, 최대 1년 연장할 수 있다. 이와 별도로 비자 연장도 해야 한다. 내가 알기로 연장 기간과 상관없이 비자는 1년이 나온다. 영국 비자 법과 관련하여 박사 과정은 최대 5년을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다. 그 이상 연장이 가능하지만, 절차가 복잡해서 학교 측에서 수용하는 사례가 극히 드물다.

나는 박사 과정을 distance learning으로 시작해서 비자가 2028년 10월 말에 종료된다. 그래서 나는 예외적으로 비자를 연장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연장 기간만큼 비용을 제출해야 한다. 나는 3개월 연장을 신청했고, 심의가 통과되면, 사무처에서 연장 비용을 지출하라는 안내가 올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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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초안 글자 수

끄적 2025. 7. 6. 22:56

서론과 결론을 제외한 초안본 글자 수는 54,336자이다. 

Ch 2. The History of the Feast of Tabernacles (8,242)
Ch 3. The History of Shepherd-Sheep Analogy (24,036)
Ch 4. The Good Shepherd Discourse of John 10 (22,058)

글자 총수 79,999자가 최대치이므로, 추가로 25,663자를 쓸 수 있다.

서론과 본론에 대략 15,000~20,000자, 구술시험 후 수정에 필요한 여분을 5,000자로 남겨두려면, 앞으로 수정 작업은 5,000~10,000자 이내로 마쳐야 한다. 참고 문헌이 늘어나겠지만, 그만큼 압축적으로 글을 써야 한다. 군더더기 없이 잘 써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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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교수 면담을 가진 3주 만에 초안을 발송했다. 지난주에 발송할 수 있었지만, 내가 고려한 주제들을 최대한 담아내느라 시간이 더 걸렸다. 본 장이 박사 학위 논문의 주요 쟁점이라 다년간 축적한 발상을 최대한 응축하여 발산했다. 앞으로 다듬어야 할 부분이 많이 있지만, 지난 시간의 노력이 담겨 있어 보람을 느낀다. 비로소 논문의 핵심 세 기둥이 될 초안을 모두 완성했다. 앞으로는 수정에 몰입할 시간이다. 

이제 "초막절의 역사"(the History of the Feast of Tabernacles)를 수정할 시간이다. 첫 작업에는 문헌의 의미를 풀이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면, 이번에는 성전이라는 관점에 주안점을 두고자 한다.

다행히 집중력이 잘 유지되고 있고, 작문이 잘 진행되고 있다. 고지를 하나씩 정복하고 있으니 조만간 모든 여정을 끝마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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