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온 크리소스토모스의 연설문에서 왕과 연관된 목자는 총 네 번 등장한다.
1. 용례
1) 왕권에 관한 첫 번째 담화
호메로스를 비롯한 수많은 인물이 사유했던 왕의 이상이 존재했다. 디온은 호메로스를 따라 이상적인 왕을 기술한다. 목자를 지칭하는 표현은 '백성의 목자'(Shepherd of the people)이다.
2) 왕권에 관한 두 번째 담화
이 담화는 산드로스와 그의 아버지 필리포스 2세 사이의 대화를 담고 있다. 필리포스는 알렉산드로스가 다양한 시인의 저작을 읽기를 권하지만, 알렉산드로스는 호메로스의 저작을 추앙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알렉산드로스에게 왕을 위한 시는 오직 호메로스의 저작뿐이다.
3) 왕권에 관한 세 번째 담화
소크라테스는 왕의 자질을 선한 목자에 비유하여 설명한다.
4) 왕권에 관한 네 번째 담화
네 번째 사례는 일리아드와 오디세이아에 심취한 알렉산드로스에게 호메로스의 작품 내에서 미노스에 대해 질문하고 답하는 내용에서 나타난다. 여기에서 이상적인 왕은 호메로스의 '백성의 목자'(Shepherd of the people)에 기반하고 있다.
2. 디온 크리소스토모스의 목자 은유
디온은 호메로스의 '백성의 목자'(Shepherd of the people)를 충실히 따른다. 네 번의 용례 중 두 차례나 알렉산드로스 대왕과 연결하고 있다. 소크라테스의 답변은 이상적인 왕에 관한 철학적 권위를 더해주는 역할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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