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창조 타락 구속

추천도서 2008. 2. 28. 14:05
세계관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잣대가 된다. 사람은 누구나 지금까지 다듬어온 세계관에 따라 매순간을 살아간다. 살아가면서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관을 정립하며, 정립한 세계관으로 살아간다. 인식하진 못하지만 생존을 좌우하는 호흡만큼이나, 한 사람의 삶을 결정짓는 요소가 바로 세계관이다.

세계관은 여러 형태로 나타난다. 철학사조가 세계관일 수도 있고, 특정 사상이 세계관이 될 수도 있다. 종교를 가지고 있다면, 해당 종교의 핵심교리가 세계관이 된다. 혹여나, 자신에겐 분명한 세계관이 없다고 말한다면, 자기 자신의 세계관이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모른다는 사실을 드러낼 뿐 아니라 세계관이란 존재에 대한 회피요 외면이 될 따름이다.

기독교인들은 기독교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교회공동체는 기독교 세계관을 향유하고 있는 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렇다면 기독교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성부 하나님 그분이 창조했으나 타락한 세계를 그의 아들의 죽음을 통하여 화목케 하셨다. 그리고 성령을 통해 그것을 새롭게 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신다."

기독교의 핵심은 창조 · 타락 · 구속이다. 이러한 세계관은 기독교에만 존재하는 독특함이자 핵심주제이자. 이 주제를 떠나서는 기독교를 이해할 수 없다.

문제는 중요성만큼이나 간과되고 있는 현실이다. 창조 · 타락 · 구속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진지하게 사색하지는 않는다. 근래에는 '세계관'에 대해 많이 접하게 되면서 이러한 안타까움이 더욱 밀려오기에, 기독교 세계관을 탁월하게 다룬 책 한 권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서링크 갓피플 라이프북


이 책은 기독교의 핵심인  창조 · 타락 · 구속을 중점을 두면서, 세계관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20주년 확대개정판이 나올 정도로 기독교 세계관을 논할 때 빠지지 않는 책이니, 진지하게 읽어보길 권한다.

인간은… 세계관의 인도를 받지 않고는 살 수 없는 존재다.

'추천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름다운 약속, 순결  (0) 2008.06.09
십자군  (0) 2008.04.06
성경, 이렇게 읽읍시다  (0) 2008.02.13
똑똑한 논리책  (0) 2008.01.30
예언자들  (0) 2007.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