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주해자의 책무

성찰 2015. 6. 25. 23:30

작가는 창작의 고통을 짊어져야 하므로, 표절은 작가의 존재를 상실케 한다. 주해자는 단순히 기존의 견해들을 반복하는데 그치지 않고, 오랜 시간에 걸쳐 자신의 연구결과들을 담아내므로 그 역시 창작의 고통을 짊어지고 있다. 하나는 타인의 글들을 자신의 언어로 바꾸어야 하고, 다른 하나는 자신의 연구가 갖는 가치를 설명해야 하는 창작의 고통이다. 그러나, 후자의 고통은 반드시 짊어져야 할 의무가 없다. 기존의 연구들을 잘 이해하고 정리를 잘 하거나, 진가를 발휘하지 못한 견해들을 재조명해도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더구나 주해자는 작가와 달리 본문이 정해져 있어서 작가 차원의 고통을 짊어질 이유가 없다. 주해자는 성경을 새로 쓸 필요가 없다. 성경은 이미 주어져 있다. 주해자는 성경 본문을 해석하고 설명하는데 충실하면 된다. 그래서, 전자의 고통도 반드시 짊어질 의무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해자의 표절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학자로서 성실성을 증명하기 위해서 많은 자료를 읽었는데, 글을 쓸때 미처 인용표기를 못했을까? 아님 여러 학자들의 자료들을 참고하여 정리해 강의에 사용하다 보니 인용표기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는데, 막상 책으로 내고 나니 문제가 된걸까?
작가들의 표절도 문제지만, 그들보다 덜한 수준의 책무에도 표절의혹을 받는 주해자들이 얄밉다.



[황현산의 밤이 선생이다]표절에 관하여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506241725261&code=99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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