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동영상 업로드를 중단한 지 2년이 지났으나 꾸준히 구독자가 늘고 있다. 신학 전공 유학 관련 정보가 그만큼 소비가 된다는 의미겠다.

가끔 동영상을 올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만, 촬영과 편집에 드는 시간과 정신력 등을 감안하면 손이 안 간다.

어쩌면 박사 학위 논문을 제출하고 나서 일자리를 잡기 전 한가한 시간에나 유튜브를 재개하지 않을까 싶다.

,

현재 진행 중인 또 다른 원고는 "Isaianic Davidic King and Cyrus as Yahweh’s Shepherd"이다. 발표일은 8월 5일(월)이라 시간상으로 여유가 있어 보이지만, 30일(화)에 네덜란드로 출국해서 31일(수) SBL International Meeting 2024에서 원고 두 편을 발표하고, 벨기에 KU Leuven으로 이동할 예정이라 도중에 원고 작업할 시간이 마땅치 않다. 그래서 실질적인 원고 마감일은 29일(월)이다.

내 발표는 이사야서에 나타난 목자-양 은유를 분석하고, 고레스 왕의 칭호가 갖는 이례성과 다윗 메시아사상(Davidic Messianism)을 다룰 예정이다. 지금까지 파악한 바로는 이사야서의 목자-양 은유를 분석한 글이 없다. 선행 연구는 고레스 왕의 구절을 주로 다루지만, 이사야서 전반에 걸친 분석은 없다. 이것이 내가 가진 어려움 중 하나이다. 

다음으로 고레스 왕에 적용된 칭호의 이례성을 부각하는 동시에 이사야가 다윗 메시아사상을 여전히 견지하고 있다고 주장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된 선행 연구는 적지 않으리라 예상해서 자료 확보는 어려움이 없겠지만, 목자-양 은유를 중심으로 진술해야 한다.

일단 1,000자가량 작업이 되어 있어서 앞으로 1,200자를 더 작성하면 된다. 일단 63:11 분석을 추가해야 함. 학회 발표를 위해 보강 작업을 하다 보니 확실히 원고 질적 향상은 보상으로 얻게 된다. 다른 작업과 병행해서 24일(수)까지 완성을 목표로 잡음.

원고 마무리 작업은 다소 힘겨울 수 있지만, 네덜란드와 벨기에, 프랑스 여행을 겸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버티자.

,

현재 SBLIM 2024 두 번째 발표 주제 "The Day of Atonement and the Feast of Tabernacles in the Gospel of John: The Johannine Jesus as Temple and His Use of Feasts" 원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실 제안서를 복사&붙여넣기하고 뼈대를 구상 중이다.

요한복음에 서술된 예수의 죽음을 대속죄일과 연결 짓는 해석이 있다. 그 기원이 히브리서의 영향인지, 예수의 대제사장직 영향인지 모르겠으나, 내 관찰에 의하면, 요한복음은 대속죄일과 대제사장직을 언급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같은 해석은 배제되어야 한다.

그 근거로 나는 요한복음의 절기를 제시할 예정이다. 요한은 유대 절기를 자신의 신학에 따라 변형했다. 그의 변형은 예수의 가르침과 사역에 근거한다. 요한은 대속죄일은 언급하지 않으며, 예수의 죽음은 유월절과 연결한다. 이것이 결정적인 근거이다.

또한 예수의 죽음이 유월절과 연결한다고 해서, 예수를 유월절 어린 양으로 연결하는 해석은 피해야 한다. 세례 요한을 통해 "하나님의 어린 양"(1:29, 36)라는 표현을 사용하지만, 이 표현이 유월절 어린 양을 의미한다고 단정할 수 없다.

기존 이해에 대한 반박과 내 주장은 실로 방대한 논쟁이 될 수 있지만, 나는 20분이라는 제한된 시간에 압축적으로 주장과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앞으로 1,900자 정도 추가해야 함. 얼개는 갖추었으니 금방 쓸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지만, 실제로 끝내야 끝나는 것. 다른 작업과 병행해서 13일(토)까지 완성을 목표로 잡음.

'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구독자 200명  (0) 2024.07.08
Colloquium Biblicum Lovaniense 2024 발표 원고 작업 계획  (0) 2024.07.08
SBL International Meeting 2024 발표 원고 1 완성  (0) 2024.07.06
뚜벅이 여행 가방  (0) 2024.07.06
7-8월 일정  (0) 2024.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