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며칠째 "동물묵시록에 등장하는 70 목자의 정체"라는 글을 쓰고 있다. 동물묵시록은 목자-왕 전승과 관련이 있어서 관련 주제는 추후 논문 작업을 위해 신중하게 초안을 쓰고 있다. 특히 70 목자는 직접적인 관계가 있어 소홀히 할 수가 없다. 솔직히 이 정도로 시간을 투자할 줄은 몰랐.....

현재 내 작업은 '동물묵시록의 70 목자는 천사인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과정이다. 결론을 내기에 앞서 참고해야 할 자료가 많겠지만, 현 상황에서는 극히 소수의 자료를 이용해야 하는 제약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내 본문 해석 분석을 믿고 글을 쓴다. 지도 교수가 읽고 평가해주겠지.

글의 핵심 요지는 70 목자가 목자-왕 전승과 관련이 있으며, 그 기반 위에 동물묵시록 내 독특한 기능을 한다는 주장을 담으면 된다. 관련 근거와 자료는 확보되어 있다. 이와 관련하여 내가 참고하는 신빙성 높은 두 자료가 70 목자를 천상적 존재라고 주장하니, 나로서는 그들의 주장을 인용하면 고충 없이 초안을 완성할 수 있다.

그러나...
궁금하다.

동물묵시록은 고대 이스라엘의 역사를 압축적으로 상징이라는 기법을 사용하여 진술한다. George W. E. Nickelsburg의 주석을 보면, 동물묵시록과 성경을 연결하여 아담부터 이스라엘 왕국의 멸망까지 설명하다가 갑자기 70 목자가 등장하는 장면의 배경이 하늘이라고 진술한다.
 
이스라엘 멸망 이후 갑자기 하늘로 장면이 바뀐다? 그것도 아무런 언급 없이?

Nickelsburg는 하나님께서 70 목자(89:59)와 '또 다른 자'(another one, 89:61)를 소환하는 장면은 하늘에서 발생하며, 두 집단 모두 천사라고 설명한다. 70 목자의 등장 이후 그들의 활동은 다시 성경과 연결하여 역사적 실존 인물의 행적이라고 기술한다.

납득이 되지 않는다.
내 이해력이 부족한가?

참고문헌.
George W. E. Nickelsburg, 1 Enoch: A Commentary on the Book of 1 Enoch, ed. Klaus Baltzer, Hermeneia—a Critical and Historical Commentary on the Bible (Minneapolis, MN: Fortress, 2001), 389–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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