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천상적 존재라는 견해를 지지하는 입장에 관해서는 채영삼의 주장을 살펴보겠다. 그가 제시하는 근거는 세 가지이다(Chae, Jesus as the Eschatological Davidic Shepherd, 104). 첫 번째, 목자는 이방 세력을 가리키는 맹수가 아니며, 계층 구조에서 열방을 넘어서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 90:3는 평행 구조이다. 세 번째, “양의 주인”(the Lord of the sheep)은 70 목자의 활동을 보고할 ‘또다른 목자 그룹’(another group of the shepherds, 89:61)을 부르신다. 내가 볼 때 이 주장은 얼마든지 반박이 가능하다. 첫 번째, 목자의 위치가 남다르다고 해서 그들을 천상적 존재로 규정할 정당성을 갖지 못한다. 두 번째, 90:3이 평행 구조라면 이방 세력과 70 목자는 동일하게 지상적 존재가 되어야 한다. 더구나 70 목자의 통치가 역사적 사건이라고 인정한다면, 그들의 정체가 천상적 존재가 될 수 없다. 세 번째, 70 목자와 관찰자는 서로 다른 영역에 존재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덧붙여, 본문은 그 관찰자를 목자라고 지칭하지 않는다. 그들은 “또다른 자”(another one)로 불리며 그에 대한 부연 설명은 곁들여져 있지 않다. 앞으로 다루겠지만, 나는 70 목자는 지상적 존재이고 관찰자는 천상적 존재로 간주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