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 지극히 개인적인 부분은 생략하고 공유합니다.

--질문--

목사님 안녕하세요! 

먼저 제 소개를 간략히 드립니다.

저는 일반학부-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를 졸업하고 올해 10월에 목사안수를 받은 목회자입니다. 나이는 한국나이 xx살입니다.

유학에 대하여 꿈을꾸고 내년에 본격적으로 준비해 보자고, 아내와 결정을 하였는네요. 사실 유학에 대해선 m.div 시절부터 관심이 있어서 검색하던 중 목사님 유튜브 영상과 블로그를 알게 되어 많은 정보와 응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감사합니다!).

저는 제게 가장 큰 영향을 주셨던 교수님이 calvin을 나오셔서 calvin에 가서 구약학을 전공하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1) 교수님이 그곳출신이신점 2) calvin 신학교의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calvin university와 같이 인접해 있는 것 같은데... 캠퍼스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좋은 것 같아서요!)

3) 그랜드래피즈 도시 전체의 분위기 4) 북미개혁교단의 본고장이라는 점(제가 총신 출신이다보니 개혁신학의 배경 안에서 유학을 하고 싶어서요) 5) 유수의 신학자들이 calvin 출신이라는 점

6) 가족 기숙사 등이 비교적 잘 되어 있다는 점 등....

이상의 이유등으로 calvin에 꼭 진학하고픈 마음이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calvin의 구약학 교수님 명단을 보니 'Wilson de Angelo Cunha' 라는 젊은 교수님 한분밖에 계시질 않더라구요. calvin이 전통적으로도 구약학은 th.m과정까지밖에 

없던 것으로 알고 있었긴 했는데, 원래 구약학 교수님이 한분밖에 계시지 않을 정도로 약세인 세미나리 인지요? 목사님께서 calvin에서 공부하실때는 어떤 분위기 였는지 궁금하네요.

제게 영향을 주신 교수님께서는 calvin에서 구약석사를 하시고, 화란에서 박사를 하셨더라구요. 

요약해서 질문을 말씀드리면 이렇습니다.

1. 칼빈에서 구약을 공부하고 (타학교에서)박사과정까지 밟고 싶은데, 그런 점에서 칼빈을 선택하는게 괜찮을까요?

2. 혹- 목사님께서 최근 세계 구약학의 흐름에서 추천하고 싶으신 교수님이나 seminary가 있을까요?

바쁘실텐데, 이렇게 문의드려 죄송합니다. 평안한 하루 되세요!


--답변--

안녕하세요. A 목사님.

제 유튜브 영상과 블로그를 보셨다면, Calvin Seminary에 대한 제 생각을 파악하셨을 겁니다. 목사님이 칼빈에 가고 싶어 하시는 이유가 그 학교의 장점이 맞습니다. 다만 유수의 신학자들이 칼빈에 진학하는 이유에 관해서는 좀 다른 생각을 하고 있지만, 칼빈이 석사 과정 수준에서는 괜찮은 선택지라는 생각은 변함이 없습니다. 박사 과정은 직접 경험해보지 않아서 판단이 쉽지 않습니다.

최근 1년 사이 칼빈 교수진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그 가운데 구약은 전원 교체된 상황으로 보입니다. 학교 홈페이지에 구약학은 앞서 언급한 한 명밖에 없으나, 교육 과정을 운영하려면 최소 2명 이상이 필요합니다. 그러니 1~2명 정도는 홈페이지에 게재되지 않은 강사들로 운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니 교수진에 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칼빈이 오랫동안 조직신학, 역사신학, 기독교윤리, 기독교철학을 중심으로 박사 과정을 운영했고, 최근에는 신약학을 더해 총 다섯 분과로 늘렸습니다. 박사 과정을 운영하는 분과에 교수진의 역량이 집중되는 현상은 어쩔 수 없어 보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타 분과 석사 과정이 만만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우선 칼빈 자체에서 구약학을 공부하셔도 별 무리가 없다고 판단하고, 만약 외부 학교에서 공부하고 싶다면 학교의 허락 내에서 가능합니다. 여기에 최소한 두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Calvin University 종교학과의 구약학 교수와 연락하는 방법입니다. CU 종교학과 교수진 명단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Religion Faculty & Staff
https://calvin.edu/academics/departments-programs/religion/faculty-staff/

다른 하나는 칼빈에 인접한 Puritan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의 구약학 교수와 연락하는 방법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두 학교 사이에 학점 교류가 가능한데, 지금도 유효한지 학교에 문의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박사 과정을 위한 선택지로 칼빈이 적합하냐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답하겠습니다. 저는 교수진이 중요하지만, 학생의 역량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본인의 의지와 역량에 따라 다양한 선택지를 가져갈 수 있다고 봅니다.

제가 구약을 연구하긴 하지만 구약 전공자만큼 해당 분야에 대해 잘 모릅니다. 제가 공부하면서 접하거나 주위에서 들은 몇몇 학자들을 알고 있을 뿐입니다. 당장 기억나는 학자는 두 명입니다. 첫 번째는 제가 재학 중인 학교의 William Tooman 교수입니다. Michael V. Fox 교수의 제자이고, 저널 편집과 여러 학술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C.L. Crouch 교수입니다. 학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학교를 옮겨 다니면서 지금은 Radboud University에서 교수로 자리 잡았습니다.

차후에 진학할 학교에 관해서는 석사 과정을 밟으면서 준비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그러니 석사 과정 진학을 위한 준비에 최선을 다하시고, 나중에는 석사 과정에서 우수한 점수 취득에 집중하시면 되겠습니다.

앞으로 유학 준비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광수 목사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