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 미가는 주전 722년 사마리아의 멸망 전 앗수르의 위기에 대해 말했다. 스가랴 9-14장의 저자는 아마 주전 500년 전후에 예루살렘에서 활동했을 것이다. 두 본문은 국가의 멸망 이전의 위기와 이후의 처참한 상황을 다루고 있다. 스가랴 9-14장은 묵시적 언어가 사용되어 있는데, 당시 묵시주의자들은 현재 악한 시대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읽어버렸다. 그들은 우주적인 전쟁, 즉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을 말한다. - 랄프 스미스, 미가-말라기, 13-4.
미가 2-5장과 스가랴 9-14장은 모두 목자 은유를 사용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스라엘의 처참한 상황에서 목자 은유가 사용된 목적은 무엇일까?
'연구주제 > 미가서의 목자 은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들레헴을 향한 예언과 선한 목자 은유 (0) | 2018.09.08 |
---|---|
미가의 다윗 모형론 (0) | 2018.09.07 |
아모스와 호세아, 그리고 미가의 차이점: 다윗 계열의 왕 (0) | 2018.09.06 |
베일리의 연구와 미가서의 목자 은유 (0) | 2018.09.05 |
미가의 다윗 계열의 구원자 사상과 목자-왕 은유 (0) | 2018.05.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