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글꼴

논문작성법 2020. 11. 21. 17:32

언제부터인지 워드와 파워포인트 기본 글꼴이 "calibri" 계열로 바뀌었다. 예전에는 "맑은고딕"으로 기억하는데 언제 바뀐 건지. 생각해 보니 내 노트북은 미국에서 구매해서 윈도우 영문판이 설치된 탓이다. 한글 언어팩을 설치한 기억이 난다.

 

성서학 전공자에게 가장 민감한 글꼴은 히브리어와 헬라어이다. 윈도우 영문판이나 한글판을 사용할 경우 사용자가 두 언어의 글꼴을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 아니면 언어팩을 설치하던가. 지금은 신규 개발을 중단했다는 Bibleworks를 설치하면 그 회사에서 개발한 글꼴이 설치되는 거로 안다. 나는 Brill에서 제공하는 글꼴을 사용하고 있다.

 

Brill Typeface

https://brill.com/page/BrillFont/brill-typeface

 

영문 글꼴은 "Times New Roman"를 쓴다. 언제부터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나는 이게 영미권 공용으로 알고 있었다. 방금 SBL Style을 확인해보니, 글꼴은 출판사 규정을 따른다고 되어 있다. 다만 글꼴 변경을 대비해 Unicode를 사용하라고 권하고 있다.

 

한글 글꼴은 확인해 봐야 한다. 내가 웨신 ThM 학위 논문을 쓸 때는 "신명조"를 사용하라고 규정되어 있었다.

 

글꼴은 소속 단체에서 요구하는 대로 사용하면 되고, 평상시에는 프로그램 기본값을 사용하면 된다.

 

다만 프로그램 기본 글꼴이 내가 사용하던 글꼴이 아니라 기본값을 변경해야 한다. 우선 나는 영문 글꼴은 Times New Roman으로 지정하고, 한글 글꼴은 만만한 맑은고딕을 쓸까 한다.

'논문작성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구 범위 설정의 중요성  (0) 2021.05.09
부실한 검증의 예  (0) 2021.04.08
자료의 신뢰성  (0) 2020.11.16
표절을 피하는 법  (0) 2020.11.01
유학생과 한글 자료 활용법  (0) 2020.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