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Philo의 Special Laws 에 초막절의 여덟번 째 달에 대한 설명이 길게 부연되어 있다. 내가 인상 깊은 구절은 아래와 같다.

All this the lawgiver observed and therefore did not permit his people to conduct their festivities like other nations, but first he bade them in the very hour of their joy make themselves pure by curbing the appetites for pleasure. (Philo, Special Laws 1:193)

율법의 수여자는 이 모든 것을 지키셨으므로 그의 백성이 다른 나라들처럼 축제를 행하는 것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먼저 그들에게 명하셨으니 바로 기쁨의 시간에 쾌락에 대한 식욕을 억제하여 스스로 정결케 하라 하셨느니라.


초막절을 칠일 동안 즐기는 동안 일부 참여자들이 절기 본연의 의도인 '즐거움'을 벗어나 '쾌락'에 빠질 변질될 가능성이 있다. 이에 팔일에 새로운 죄를 짓지 않고, 절기 본연의 의미를 되새기도록 요구하고 있다.

For strong drink and gross eating accompanied by wine-bibbing, while they awaken the insatiable lusts of the belly, inflame also the lusts seated below it, and as they stream along and overflow on every side they create a torrent of evils in-numerable, because they have the immunity of the feast for their headquarters and refuge from retribution. (Philo, Special Laws 1:192)

독한 술과 독주를 동반한 역겨운 음식은 배의 만족할 줄 모르는 정욕을 일깨우고 그 아래에 있는 정욕도 불붙게 하며, 그것이 사방으로 흐르고 넘치면서 무수한 악의 급류를 만듭니다. 그들은 본부를 위한 잔치의 면제와 보복으로부터의 피난처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절기 중 제사가 강조되는 이유가 최우선적으로는 하나님을 향한 감사, 그리고 분향자의 사죄 요청이 부과적으로 수행되는 이유가 이런 맥락에 있지 않나 싶다. 절기 제사에 대한 자세한 연구가 요구되지만, 이 글에서는 초막절 팔일에 대한 의미를 되새기는 선에서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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