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글을 많이 쓰는 편이지만, 페이스북이나 블로그를 많이 하지만, 평소 말은 거의 없다. 무관심하거나 화난 거 아니라 딱히 할 말이 없다. 나는 말하는 것보다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더 좋다.

대화는 직설적으로 푸는 편이다. 소통 과정에서 내 의도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서 느끼는 답답함을 직설적인 표현으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생기지 않았나 싶다. 또한 자세하게 설명하는 이유도 비슷한 원인이 작용한 결과로 보인다.

드문 일이지만 가끔 내 표현 방식에 상처받는 사람들이 생긴다. 주로 자매들이 그렇다. 내가 수위를 낮춘다고 해도 자매들에게는 예리하게 살을 에리는 언어로 들리나 보다. 특히 남자는 해결책을 여자는 공감을 원하는 서로 다른 사고방식으로 인해, 내 말이 의도와는 다른 방향으로 전달된다. 다행히 오해는 풀린다.

목사 안수를 받은 이후 말의 권위에 대한 조언을 듣곤 했다. 그리고 유학생으로 지내면서 내 말의 권위에 대한 조언을 몇 번 더 들었다. 혹자들은 나에게 인플루엔서라고 말하곤 하는데, 사실 나는 그런 자각이 없다.

자금까지는 공적인 자리에서 말로 실수해 본 적이 없다. 그러나 박사 학위를 받고 학교에서 강사로 일을 시작할 경우, 또한 교회에서 협동 목사로 사역할 경우 상황은 완전히 달라진다. 내 인식과 무관하게 나는 선생이자 목사로 존재한다. 지금과는 말의 무게가 다르다. 그래서 오히려 지금의 자유를 누리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조언을 구하게 될 거다. 지금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겠지. 또한 내 말의 권위도 지금과는 비교도 안 될 거다.

왜 내가 만났던 목사님들과 교수님들이 말을 그토록 아꼈는지 점점 더 이해된다. 반대로 나에게 진솔하게 자기 생각을 나눠준 목사님들과 교수님들에게 감사한 마음은 더해져 간다.

앞으로 내가 조언할 기회가 있어도 지금처럼 직설적인 언어는 쓰지 않으려고 한다. 피조언자는 내 말로 상처받을 일이 없어지겠지만, 내 걱정은 내 직설적인 언어보다 더 살벌한 현실을 인지할 수 있을까 하는 데 있다.

학위 취득 이후에는 소셜미디어에 내 사적인 일들을 남길 일은 적어질 거다. 이것은 오래전부터 생각하던 바이다. 내 글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운다는 사람들이 있다. 그리고 내 현황을 파악하는 지인들이 있다. 그걸로 족하다. 박사 학위 취득 과정을 보여줄 수 있다면 그걸로 내 역할은 충분하다. 내 유학 생활을 통해 잘 살아 있는 내 소식을 전할 수 있다면 그걸로 만족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