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Vasilis Politis는 자신의 글에서 새로운 번역을 제시하여 플라톤은 정치가에게 목자 모형이 적합하지 않았다는 선행연구에 반박한다 (자세한 내용은 “Plato, Statesman 275D8–E1, “ The Classical Quarterly (2021) 71.2 575–581를 보라). 그러나 내가 보기에 Politis는 플라톤이 목자 모형에 의문을 제기하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내가 이해하기로는, 플라톤은 목자 모형을 긍정하지만, 그 모형이 갖고 있는 한계를 지적하며 자신의 견해를 개진한다. 플라톤은 목자의 역할에서 양 떼를 '먹임'(feeding)이 아닌 '돌봄'(care)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돌봄의 기술은 '강제성'(compulsory)과 '자발성'(voluntary)으로 나뉘며, 왕과 정치가는 마땅히 자발성으로 자신의 의무를 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폭군은 목자 모형에 적용되지 않는다. 또한 플라톤은 왕을 미화하여 목자 모형을 긍정적으로 그리는 관례에 의문을 제기한다. 결국 플라톤은 이러한 현실적 괴리에서 정치가에게 목자 모형을 적용해야 하는지 의문을 품는다.

이와 비슷한 사고가 신화에 대한 진술에서 발견된다. 신적 목자(divine shepherd)는 이상적인 신으로서 세상을 통치한다. 그러나 인간 세계에 무관심한 신들의 등장으로 인해 인간계가 어지러워졌다. 플라톤은 인간을 방관하는 신에 대해서는 냉소적이지만, 신적 목자 자체를 부정하지는 않는다.

,

--질문--

안녕하세요 목사님. St Andrew 대학의 MLitt Analytic and Exegetical Theology 과정에 대해 알고 싶어 문의드립니다. 저는 앞으로 신약학에서 바울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학생입니다. 성서 해석과 그 배경과 같은 공부를 하고 싶습니다. 이 과정은 철학적인 부분과 신학적인 주제들을 공부하는 것 같습니다. 근데 가장 중심이 되는 과정인 것 같고, 향후 박사를 바라보게 될 경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 로고스 인스티튜트에 톰 라이트가 있는 것으로 볼 때 제가 원하는 신약학 공부가 가능한 것으로도 보입니다. 이 과정에 대해 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 그리고 적합하지 않을 경우 다른 과정을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A 형제님
(개인 소개가 없어서 임의로 부릅니다)

희망하시는 과정에 대한 안내는 아래 링크를 보시면 됩니다.

Analytic and Exegetical Theology (MLitt) 2024 entry
https://www.st-andrews.ac.uk/subjects/divinity/analytic-exegetical-theology-mlitt/

위 정보를 읽어보시면 가늠되시겠지만, 교육 목표에 성경 주해가 포함되지만, 희망하시는 바울을 공부하기에 적합한 과정이 아닙니다. 이 과정은 분석철학과 조직신학에 가깝습니다.

석박사 과정에서 바울을 공부하고 싶으시다면, 말 그대로 신약학 과정 New Testament Studies에 입학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석사 과정으로 본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본교 석사 과정은 매우 험난하기로 소문나 있으며, 추후 박사 과정 진학이 쉽지 않습니다. 중도 탈락자가 적지 않고, 박사 과정 진학에 필요한 점수를 받기 쉽지 않습니다. 차라리 미국이나 캐나다 등 영어권 국가에서 석사 과정을 하고 영국 박사 과정을 시도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톰 라이트는 2019년 본교에서 은퇴하고, 현재는 University of Oxford의 Wycliffe Hall에 Senior research fellow로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그는 더 이상 박사 과정 학생을 지도하지 않습니다.

관련해 The Logos Institute for Analytic and Exegetical Theology 교수진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보시면 됩니다.

The Logos Institute for Analytic and Exegetical Theology
https://logos.wp.st-andrews.ac.uk/staff/


결론적으로, 본교에서 바울 전공으로 박사 과정을 하고 싶으시면 미국이나 캐나다에서 신약학으로 석사 과정을 하시고 차후 박사 과정에 지원하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광수 목사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