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그대들에게.


암스테르담과 몬트리올을 두고 저울질하다가 몬트리올로 마음이 기울고 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리는 SBL International Meeting은 온라인 발표 옵션이 없고,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Enoch Graduate Seminar는 온라인 발표가 가능하다. 그러나 암스테르담과 몬트리올, 둘 중 한 곳을 여행해야 한다면, 둘 중 더 많은 시간과 재정을 써야 한다면 몬트리올이 더 낫지 않나 싶다.

신학부 Travel Awards를 최소 한 번 더 지원할 수 있어서 최대 £400을 지원받을 수 있다. 방금 비행기 일정을 계획해 보니 얼추 £409가 예상되는데, 이 정도는 신학부 Travel Awards로 충당하면 된다. 또한 Enoch Graduate Seminar에서 3일 숙박료의 절반을 지원해 주고, 식사는 모두 제공해 준다고 한다. 이런 옵션을 고려하니, 몬트리올 일정에 지출할 경비가 줄어들 예정이고 그에 비례해 심리적 재정적 부담이 누그러진다. 3월부터 교회 청소일을 하면 월평균 £300을 벌게 되는데, 3개월 치를 알뜰히 모아 경비로 사용해도 된다.

'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메로스의 『오뒷세이아』와 학회 발표 준비  (0) 2024.03.03
일리아스 완독  (0) 2024.03.02
학회 발표가 취소된 경우 CV 기입 방법  (0) 2024.02.27
Readings in Intertextuality  (0) 2024.02.15
UStA 졸업식 일정  (0) 2024.02.11
,

자율성과 경쟁력

성찰 2024. 2. 27. 08:30

꿈을 향해 전진하는 모든 이들을 응원한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꿈을 성취하는 자들은 제한적이다. 프로 스포츠처럼 연봉과 엔트리 등 제한된 자원으로 운영되는 경쟁 체제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전태풍과 하승진을 보면 타고난 재능을 부정할 수 없겠지만, 프로 선수로 성공적인 이력을 쌓은 사람에게서 나오는 태도와 꿈을 향해 노력하고 아직 성장 가능성이 있지만 드래프트에서 미선발 이력이 있는 턴오버 팀원을 보면 '차이'라는 것이 보인다.

한국 교육 방식을 선호하지는 않지만, 현재와 같은 체계를 갖춘 이유를 부정할 수 없는 이유가 바로 이와 관련이 있다. 한국과 미국에서 박사 과정 학생들을 지켜봐서 알지만, 그래도 두 국가의 체계는 각자가 설정한 기본은 만들어 준다. 내가 경험하고 있는 영국은 그런 게 없다.

내 직간접적인 경험에 의하면, 자율성과 경쟁력은 지대한 관계가 있다. 모순적으로 보이지만, 최상급 경쟁력을 갖춘 이들은 자율성을 최대치로 활용하지만, 그 반대로 극한으로 자신을 틀 안에 가둔다. 내 생각에 영국 박사 과정이 이런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 박사 과정 학생에게 요구하는 공식적인 프로그램은 얼마 없지만,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자연 도태되는 환경이다. 고로 본인이 박사 학위를 전제로 미래를 꿈꾸고 있다면, 학생은 자신에게 주어진 자율성을 최대로 활용해서 최대 성과를 내야 한다. 

틈틈이 턴오버 팀원들이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응원하면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지켜볼까 한다.

경기 후 턴오버 팀원을 향한 하승진의 조언
https://youtu.be/g3DUSr0OP7A?si=VuRyBHSD5Gtb4k4Z&t=3731

 

,

내 궁금증은 모임 자체가 가상 환경을 목적으로 설계된 경우 CV(curriculum vitae)에 기재하는 방법이다. 현장 중심으로 운영되는 학회는 모임이 진행된 지역을 표기하는데, SBL Global Virtual Meeting처럼 가상 환경으로 진행되는 모임은 어떤 방식으로 기재할지 궁금하다.

아래 질의응답이 내 질문에 가장 근접한 답이 아닐까 싶다.

How to create an APA Style reference for a canceled conference presentation
https://apastyle.apa.org/blog/canceled-conferences

나라면 모임 장소를 비워두거나 Virtual Conference라고 기재하지 않을까 싶다.

'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리아스 완독  (0) 2024.03.02
몬트리올 비행 일정표(가안)  (0) 2024.02.27
Readings in Intertextuality  (0) 2024.02.15
UStA 졸업식 일정  (0) 2024.02.11
오스트리아 방문 비행기 예약 완료  (0) 2024.02.09
,

올해 4월 1~4일에 실시되는 SBL Global Virtual Meeting 2024에서 "Reading the Lamb of God (Jn 1:29) as a Johannine Christological Title"이라는 주제로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요한복음 10장 선한 목자 담론에서 예수의 죽음과 긴밀하게 연결되는 세례 요한의 선언인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1:29)에서 '어린 양'의 기원에 관한 여러 견해가 있으나, 저는 요한의 의도에 따라 왕권 사상으로 해석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칠 예정입니다.

SBL Global Virtual Meeting은 SBL에서 가상 환경을 위해 설계된 모임으로, 현 방식의 모임과 차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안내는 아래 링크를 읽어보시면 됩니다.

SBL Global Virtual Meeting
https://www.sbl-site.org/meetings/GlobalVirtualMeeting.aspx

 

,

담당자로부터 지역 모임에 발표자로 등록하라는 전자우편을 받고, 관련 링크를 누르니 학회 일정이 최신화되어 있었다. 내 순서를 확인해 보니, 이제서야 내 주제가 "Micah's Shepherd as Judge and Redeemer"라는 사실을 알았다. 사실 이 주제는 복수 발표가 가능한지 문의하면서 제출한 제안서이고, 관련 답변을 받지 못해서 당연히 첫 제안서가 수용된 줄로 알고 있었다. 제안서 수락 안내에는 어떤 제안서가 채택되었는지 알려주지 않았었다. 나로서는 현 주제로 발표하는 쪽이 나중을 위해서는 더 낫긴 하다. 오늘부터 수정 작업을 시작하려고 했는데, 안내가 늦었으면 시간 낭비할 뻔했다.


CBA 2024 Mid-Atlantic Regional Meeting Schedule
https://www.catholicbiblical.org/meetings/2024-mar

,

올해 6월 20~22일 사이에 에녹 세미나(Enoch Seminar)가 주관하는 Enoch Graduate Seminar에 "The Identity of the Feast in 1 Samuel and Jubilees: The Feast of Tabernacles as a Prayer for Birth or as a Celebration of Birth"라는 주제로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희년서에서 초막절은 자녀의 탄생과 관계가 있습니다. 만약 사무엘상 1장의 매년제가 초막절이라는 주장이 옳다면, 사무엘상과 희년서는 출산과 초막절이라는 공통점이 성립됩니다. 저는 이러한 관계가 타당한지 검토한 결과를 발표하게 됩니다.

이 세미나는 캐나다 몬트리올(Montreal, Canada)에 위치한 맥길 대학교(McGill University)와 콘코디아 대학교 (Concordia University)에서 열립니다. 미국 그랜드 래피즈(GR)에서 유학하면서 인근 캐나다에 한 번도 못 가봤는데, 이 기회에 세미나 겸 여행으로 가보고 싶지만, 비행깃값만 최소 80만 원이 필요해서 온라인으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 일상으로  (0) 2024.02.26
빈 시내 구경  (0) 2024.02.25
그라츠와 빈  (0) 2024.02.24
빈 숙소  (0) 2024.02.24
그라츠대학교 도서관 투어와 심포지엄 발표  (0) 2024.02.23
,

다시 일상으로

여행 2024. 2. 26. 08:32

새벽 3시에 일어나 빈 국제 공항으로 이동했다. 숙소가 빈 중앙역 바로 앞이라 이동은 수월했다. 비행기 이륙은 오전 6시 50분이었는데, 보안 검사를 일찍 끝내고 게이트 앞에서 대기하는 편이 더 마음이 편하다.

아침 식사는 어제 카페 센트럴에서 구입한 레몬 케이크(Zitronen Törtchen)와 트리오 프티 푸르 (Trio de Petits Fours)이다. 레몬 케이크를 먹고 나서야 사진 찍을 생각이 들어서, 트리오 프티 푸르만 사진에 담는다. 센트럴 커피와 같이 먹지 못해서 아쉬움이 남는다.

환승 공항으로 다시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Amsterdam Airport Schiphol)을 들렸다. 지난 번과는 달리 이번에는 자동출입국심사 서비스를 이용해서 입국 수속이 수월했지만, 담당자로부터 스탬프를 따로 받아야 한다. 암스테르담 여행은 하나도 안 했어도 입국 심사 스탬프만 두 번 찍었다. 7월 말에 ISBL 발표를 위해 이곳에 올 텐데 스탬프만 네 번을 찍을 거 같다. 이번에도 비행기 탑승을 위해 버스로 이동했고, 이번에도 이륙 시간이 지연되었다. 내 생각에 스키폴 공항이 이륙 지연율이 제법 높아 보인다.

에든버러공항에서는 지면에 내려서 걸어서 이동했다. 계단이라 캐리어 소유자는 이동이 적잖이 불편했다. 입국 심사는 자동출입국심사 서비스로 간편하게 통과했다.

에든버러공항에서 세인트앤드루스 버스정류장까지 연결되는 노선이 있다. 비행기가 지연되었지만, 다행히 버스 시간과 잘 맞아서 문제없이 탑승할 수 있다. 747 노선은 에든버러 공항 이용자를 고려한 노선으로 보인다. 이번 구글 추천 환승 정류장은 North Access인데, 그 부근을 잘 모르는  나로서는 유심히 매 정거장을 쳐다봤어도 결국 제때 내리지 못하고 Ferrytoll Park & Ride에서 내렸다. 다행히 이 정거장이 다른 곳보다 규모가 큰 편이라 환승에는 문제가 없었다. 다음번부터는 아예 Halbeath Park & Ride를 이용해야겠다. 세인트앤드루스-에든버러 공항 노선에서는 이 정거장이 가장 큰 정차장이다. 무사히 세인트앤드루스 버스 정류장까지 도착했고, 버스 비용은 학교와 버스 회사 사이의 협약으로 인해 단돈 £2.2 (약 3,750원)로 해결했다.

M&S Simply Food에서 빵을 좀 사고, 집에서 라면으로 끼니를 때운 후 2 시간 정도 자고 일어나서 교회에서 저녁 예배를 드렸다. 피곤한 몸이지만 주일 예배를 교회에서 드릴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 이제 집에서 숙면을 취하고, 내일 오전에는 세탁기를 열심히 돌리고 오후부터는 라운델에서 다음 발표를 준비해야 한다.

일주일 일정이 마무리되었다. 당분간 이같은 여행을 즐기기 쉽지 않을거 같다. 3월에 발표가 두 건이 있는데, 한 건은 온라인 발표이고, 다른 한 건은 버팅엄에서 모임이 있는데 이곳은 공업도시라 여행할 곳이 마땅치 않다고 한다. 7월 쯤에야 학회를 빌미로 여행할 기회를 갖지 않을까 싶다. 그 전에는 열심히 글쓰고 발표 준비를 해야겠다.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Ninth Enoch Graduate Seminar Paper Proposal Accepted  (0) 2024.02.26
빈 시내 구경  (0) 2024.02.25
그라츠와 빈  (0) 2024.02.24
빈 숙소  (0) 2024.02.24
그라츠대학교 도서관 투어와 심포지엄 발표  (0) 2024.02.23
,

빈 시내 구경

여행 2024. 2. 25. 07:47

오늘은 빈 시내 구경을 위주로 일정을 소화했다. 그중 비엔나 미술사 박물관(Kunsthistorisches Museum)과 쇤브룬 궁정(Schloss Schönbrunn) 관람은 앞으로 기억에 남을 만하다.

계획에 없었지만, 미술사 박물관 건물에 바벨탑 그림에 "Only in Vienna"라는 문구를 한 광고물에 현혹되어 (사진 1) 나중에 후회하지 않으려고 관람을 선택했고 결과는 만족스러웠다. (사진 2)

쇤브룬 궁전은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과거 오스트리아 제국의 잘 담고 있다. (사진 3) 여러 정원 중에 글로리에테(Gloriette)가 가장 유명하다. (사진 4)

또 다른 일정은 빈 3대 커피 탐방이었다. 데멜(Demel)에서는 카푸치노와 크로아상을 선택했는데, (사진 5) 개인적으로 별 인상이 남지 않는다. 실내 테이블이 별로 없는 반면 포장 손님을 위한 주문을 따로 받아서 편리하다. 

자허(Café Sacher Wien)에서는 아인슈페너와 오리지널 자허 토르테(Original Sacher Torte)를 먹었다. (사진 6) 메뉴 이름이 'original'을 쓸 만큼 자허 토르테의 원조가 이곳이라고 하며, 아인슈페너와 같이 먹는 것이 일종의 관례라고 한다. 주변 테이블을 보면 죄다 두 메뉴를 주문하고 있었다.

센트럴(Café Central)에서는 대기 줄을 기다릴 여유가 없어서, (사진 7, 8) 포장 주문을 선택했는데 커피는 포장이 안 된다고 해서 내일 아침에 먹을 케이크만 사서 나왔다.

오늘 시내 탐방으로 알찬 시간을 보냈고, 그만큼 체력 소비가 많았다. 지난 토요일 밤부터 시작된 일정이 내일 오후에 마무리된다.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Ninth Enoch Graduate Seminar Paper Proposal Accepted  (0) 2024.02.26
다시 일상으로  (0) 2024.02.26
그라츠와 빈  (0) 2024.02.24
빈 숙소  (0) 2024.02.24
그라츠대학교 도서관 투어와 심포지엄 발표  (0) 2024.02.23
,

그라츠와 빈

여행 2024. 2. 24. 07:58

아침 기상 후 잠시 시내 구경을 했다. 가장 먼저 시계탑(Uhrturm)을 보고 주변을 둘러보다가 (사진 1) 1688년부터 시작해 지금은 체인점 형태로 운영하는 Bäckerei Sorger에서 간단한 아침식사를 했다. 비용은 심포지엄 측에서 제공한 바우처로 해결. (사진 2) 어제 오스트리아 소금빵에 꽂혀서 오늘도 따로 주문해서 먹었다. (사진 3)

이후 심포지엄 주최 측에서 계획한 One-day trip 일정에 참여했다. 집합 장소는 에겐베르크 성(Schloss Eggenberg)이었고, 약속 시간이 되자 성을 지나 인근의 고고학 박물관(Archäologiemuseum)으로 들어갔다. (사진 4) 가이드의 안내에 따라 한 시간가량 내부 관람이 이뤄졌다. (사진 5) 박물관이 단층 건물이라 소장 물품 숫자는 많지 않았지만, 오스트리아 역사를 담은 고대 물품들이 적잖이 있었다. 심포지엄 참석자들을 위해 임시 휴업 기간에 가이드를 가능케 해준 관계자들에게 감사한 마음이다. 정원이 자리 잡고 있어서인지 공작들이 여기저기서 보인다. 이 지역의 인싸는 공작이 아닐까. (사진 6)

숙소 부근 Gasthaus Stainzerbauer에서 점심 식사를 했다. 나름 고급 레스토랑으로 분류되는 모양인데 요일별 점심 메뉴가 있어서 고민 없이 그걸 주문했다. 이것도 바우처로 해결. (사진 7) 버스를 타고 빈 숙소로 이동했다. 대도시로 이동할수록 비용은 늘어나거나 비슷한데 숙소 등급이 한 단계씩 낮아진다. 그나마 며칠 동안 학교 동료와 동행하고 있어서 숙소 비용이 절반으로 줄어들어서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

숙소 체크인을 하고 짐을 놔두고 바로 벨베데레 궁전(Belvedere Palace) 관람을 했다. 이곳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의 "The Kiss"라고 한다. (사진 8) 이미 빈에 3번이나 와봤다는 동료의 안내로 짧은 시간에 알찬 관람을 할 수 있었다. 궁전 박물관 영업 종료 시간에 맞춰 정원을 걸은 후 (사진 9) 저녁 식사를 위해 이동했다. 

저녁 식사는 비엔나 분식(Vienna Bunsik)에서 김밥, 떡뽁이, 닭강정, 만두와 새우튀김을 먹었다. 음식이 준비된 순서로 서빙이 되어 사진에는 닭강정과 떡볶이만 담겼다. (사진 10)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 일상으로  (0) 2024.02.26
빈 시내 구경  (0) 2024.02.25
빈 숙소  (0) 2024.02.24
그라츠대학교 도서관 투어와 심포지엄 발표  (0) 2024.02.23
잘츠부르크와 그라츠  (0) 2024.02.22
,

빈 숙소

여행 2024. 2. 24. 06:23

그라츠 일정을 마치고 빈 국제공항 주변에 위치한 숙소 ibis Wien Hauptbahnhof로 이동했다. 내일 하루 시내 구경하고, 세인트앤드루스로 돌아간다.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빈 시내 구경  (0) 2024.02.25
그라츠와 빈  (0) 2024.02.24
그라츠대학교 도서관 투어와 심포지엄 발표  (0) 2024.02.23
잘츠부르크와 그라츠  (0) 2024.02.22
그라츠 숙소  (0) 2024.02.22
,